▲ 박희수 의원
정부와 제주도가 영리병원(투자개방형 병원)허용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패로 돌아갈 경우 이에 대한 부작용은 제주도민이 모두 떠안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0일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제259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박희수 의원은 "정부에서 투자개방형 병원 설립에 의지를 보이면서 제주도에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제주도를 시범적으로 추진해 성공하면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다는 논리이지만 만약 이 사업이 실패하게 된다면 이로 인해 발생하게 될 부작용은 제주도민이 떠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영리병원과 관련해 정부에서 얼마를 확보했는가. 가에서 얼마나 예산을 줬는지도 모르고 이에 대한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며 "패할 수도 있는 사업을 기를 쓰고 하려는 의도를 모르겠다. 영리병원이 설립된다면 현실적으로 우려되는 의료서비스 양극화에 대한 문제점을 부인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얼마 전 제주대학병원이 새롭게 이전하면서 도민들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의 제주병원에 투자를 해야지 꼭 영리병원이 생겨야만 한다는 논리는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강원철 의원도 "투자개방형 병원 유치에 제주도가 시범적인 장소가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 사업이 잘된다면 좋지만 실패 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이는 제주도민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투자개방형 병원이 유치된다면 건강보험료 문제, 빈익빈 부익부 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현만식 제주도 보건여성국장은 "제주도는 관광에 의한 사업에 의존도가 많다. 투자개방형 병원도 의료관광에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면서 "제주도가 투자 유치를 하려면 의료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라면서 투자유치병원 유치해야 한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