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회장 서울시운영위원장 진두생)는 23일 오후 제주도의회가 제안한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전국 16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가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는 23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의원회관실에서 제6차 정기회를 열고 제주신공항 건설 결의안을 채택한 후 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신공항건설 촉구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제주는 섬이라는 지리적인 여건상 연륙교통 수단으로 항공편이 91%를 점유하고 있다"며 "뭍 나들이의 대부분을 항공편에 의존하는 제주도민들은 수년 전부터 계속되어온 제주기점 항공기 좌석난으로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제주는 항공문제로 인해 생명산업인 관광산업이 타격을 입으면서 지역경제까지도 그만큼 어려워지고 있고, 외화 유출로 인한 국가적인 손실도 가중되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지금의 제주국제공항의 항공기 처리능력도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만큼 24시간 이용 가능한 신공항이 반드시 건설돼 명실공히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특별자치도의 완성과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의 기본적 인프라인 24시간 이용 가능한 제주 신공항 건설을 조속히 추진하라"며 "정부는 신공항 건설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해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개년 동안의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제주지역 신공항 건설계획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24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열리고 있는 이번 제6차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에는 광역의회 운영위원장 16명을 비롯해 전문위원과 관계공무원 등 70여명이 참가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