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공항 건설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주도민들의 적극적인 대응 논리와 당위성 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해저고속철 건설 보다는 신공항 건설이 우선시돼야 하고, 신공항 건설에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신공항건설관련특별위(이하 신공항특위)는 1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제주신공항건설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하민철 신공항특위 위원장, 구성지 부의장 등 특위위원들과 현승탁 제주상의 회장, 홍명표 관광협회 회장 등 신공항건설 범도민추진협의회 위원들, 연구전문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제주 신공항건설 연구 용역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항공정책연구소 허 종 소장은 "신공항건설의 시기와 방법은 결국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대응 전략 마련을 요구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고준호 연구원은 "신공항 건설 추진을 위해 정부를 설득하려면 객관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신공항이 없으면 향후 어떤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신공항건설관련특별위(이하 신공항특위)는 1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제주신공항건설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주발전연구원 허향진 원장은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오는 9월 한국교통연구원이 결정하게 될 제주공항마터플랜계획 결과다. 앞으로 제주도는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방법을 가리지 말고 정부와 교통연구원에 제주신공항건설 당위성을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만근 전 제주대학교 총장도 "신공항 건설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 접촉해보면 제주도가 신공항 건설을 위해 펴는 관광객 확대라는 논리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며 "제주도만의 독특한 논리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하나의 대형국책사업인 전남 해저고속철 사업에 대한 애기도 나왔다.

YMCA 김태성 사무총장은 "국가가 제주도만 큰 국책사업 두 개를 다 줄 리가 없다. 해저터널도 필요하지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신공항 건설 쪽이 낫다"고 말했다.

현승탁 제주상의 회장도 "신공항 하나도 힘든데 해저고속철에 힘이 분산되면 안된다"며 "(해저고속철에 대한) 검토는 해야겠지만 도민에게 홍보를 자제해서 집중력을 흐리게 만들면 안된다"고 말했다.

강원철 의원도 "전국 광역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때 전남도의회에서 해저고속철 관련 대정부건의문을 채택하자가 제의했지만 거절했다"며 "지금은 해저터널 논의단계가 아니다. 점검할 필요는 있지만 자칫하다간 전라남도 전략에 휘말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위성곤 제주도의원도 "지금 제주도정은 공무원들 도원해 서명을 받는 등 카지노에 올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정의 사업 우선순위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며 "도민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신공항 건설 문제부터 도민역량을 결집시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00명 정도가 넘는 제주도명예도민들부터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서명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제주도와 의회, 범도민추진협의회가 서명운동이나 집회 등 액션플랜을 만들어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정부는 현재 한국교통연구원에 ‘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의뢰한 상태로 용역결과는 오는 9월 완료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 용역 결과를 토대로 2010년 수립되는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2011-2015)'을 마련할 계획이기 때문에 이번 용역 결과가 제주 신공항건설 성사 여부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