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소환운동본부)는 4일 논평을 내고 "김태환 제주지사는 물밑작업 중단하고 소환정국 당당히 나서라"고 요구했다.

소환운동본부는 "최근 김 지사는 주민소환정국을 피하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임하겠다고 발표했다"며 "하지만 한편에서는 주민소환정국을 모면하기 위한 물밑작업을 은밀히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소환투표에 참여하는 도민들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위한 선거관리위원회, 언론사 등이 주최하는 토론회에도 참여를 거부할 것으로 보인다"며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 찬성운동범위의 축소의견을 질의하는 등 겉과 속이 다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시군통폐합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에서 공무원을 총동원해 도민들에게 투표참여를 독려한 당사자가 바로 김 지사였다"며 "이제 와서 법적으로 정해진 엄연한 절차를 거부하겠다는 것은 당당한 도지사로 서겠다는 발언과는 너무나도 이율배반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소환운동분부는 "도민들의 판단을 믿고 투표를 통해 재신임을 얻으려는 정정당당한 모습이 아니라 도민의 당연한 권리행사인 주민투표를 무산시키기 위한 물밑전략을 펴고 있다는 점은 참으로 개탄스러울 따름"이리며 "투표참여 거부를 할 수 있다고 해서 이를 유도하고,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주민소환제의 취지를 부정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소환운동본부는 "김 지사는 본인이 직접 밝힌 것처럼 소환정국을 당당하게 받아들여 도민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떳떳하다면 더 이상 물밑에서 주민소환투표의 취지를 부정하는 행위들을 중단하고, 주민소환에 정정당당히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