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김 지사의 '주민소환'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는 반면 김 지사측은 조용한 민생탐방에 온 힘을 쏟고 있어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0일 오후 7시 서귀포시 1호광장 농협 앞에서 오는 8월26일 실시되는 주민소환 투표를 알리기 위해 서귀포시지역 1차 집중유세를 진행한다.

이번 유세에서 운동본부는 서귀포시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사의 독점적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한 시군폐지의 폐해를 알리고, 현재 추진되고 있는 일방통행식의 현안(영리병원, 해군기지, 한라산 케이블카 등)들에 대한 규탄을 벌인다.

또한 이날 오전에는 제주시내에서는 동지역 상가를 중심으로 김태환 소환대상자의 권력남용 사례를 도민들에게 집중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특히 운동본부는 지난 8일 김태환 주민소환투표대상자의 투표사무소를 방문, TV토론 공개 제안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운동본부는 제안문에서 "제주도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지난7일 토론회 개최 일정 등을 확정 발표했지만, 안타깝게도 TV토론회가 무산될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다"면서 "이번 TV토론회는 단순히 주민소환(투표)에 대한 유.불리를 떠나 도민들에게 의미가 있는 만큼 김태환 대상자에게 정중하게 TV토론 참여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반면 김 지사는 10일에도 민생탐방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4시30분 환경미화원 1일체험을 시작으로 화북공업단지 방문, 도내 이전기업(주)다음서비스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김 지사측은 "민생현장을 좀 더 가까이서 이해하려고 했지만, 선관위의 지적이 있는 만큼 관계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민생탐방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 선관위 관계자는 "환경미화원 1일체험은 투표권자를 만나기 위한 행위라고 볼 수 없어 '주민소환투표법'을 위반한 행위라고 볼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화북공업단지 내 기업들을 일일이 방문하는 행위는 선거법 위반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도선관위는 "김 지사가 화북공업단지 전체를 둘어보는 건지, 아니면 기업 관계자들을 일일이 만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어떠한 애기가 오가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는 김 지사가 소환투표 운동 첫날인 지난 7일 제주시 성이시돌 요양원과 서귀포시 천사의 집, 제주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을 잇따라 방문한 것이 주민소환투표법 20조에서 금지한 호별방문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리고 중지하도록 요청했다.

이에 대해 도 선관위 관계자는 "사회복지시설은 공개된 장소가 아니어서 투표운동을 목적으로 방문할 수 없다"며 "그러나 복지시설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석하는 것은 호별방문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