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관련 단체들이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안)에 4.3 항목이 제외된데 대해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민예총 제주도지회, 제주4.3진상규명.명예회복추진 범국민위원회 5개 단체는 11일 안 장관 앞으로 보낸 공개질의서를 통해 4.3에 대한 교과부의 입장 등 4가지 사항에 대해 오는 17일까지 회신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 단체가 질의한 사항은 ▲교과부가 기존 국사교과서 및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집필준거안에 포함됐던 '제주4.3사건' 항목을 이번 집필기준(안)에서 제외시킨 이유 ▲오는11월 역사교과서 검정 신청 전에 집필기준(안)을 수정, 4.3항목을 삽입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 ▲4.3 역사에 대한 교과부의 공식 입장과 정부가 2003년 10월 확정한 '진상조사보고서'에서 결론내린 4.3사건의 정의에 대한 입장 등이다.

또 4.3이 제외된 배경에 일부 정치사회적 이념 지향을 갖는 진영에서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교과부의 입장을 물었다.

이들 단체는 "저희들은 교과부의 이번 결정이 혹여 지금까지 어렵게 이뤄놓은 4.3의 진실 규명 성과를 백지화하지 않을까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교과부는 이제라도 본연의 자세로 돌아와서 역사를 국민통합의 시각에서 편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제주투데이>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