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불법체류자들의 합법화를 위한 등록이 이달말로 마감된다.

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은 등록이 저조하자 장관이 직접 거리홍보를 나서는가 하면 신문·방송을 이용해 대대적인 홍보를 펴고 있다.

신문광고의 경우 영어문안으로까지 작성 합법화 등록을 권장하고 있다.

이달말까지 등록하지 않으면 강제출국을 당하게 된다.

지금까지 일반인에게 알려진 것처럼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우리 정부의 어정쩡한 대응이나 기업들의 이들에 대한 푸대접과는 전혀 다른 움직임이다.

추석엔 대통령이 외국인 노동자를 초청, 짧은 시간이지만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국민들의 따뜻함이 그들 피부 깊숙이 파고들게 하는 눈물 겨운 모습이었다.

워낙 인정이 많은 우리 국민들은 그게 뭐 대수로운 것이냐며 반문할 지 모른다.

그러나 이들과 비슷한 처지로 이웃 일본에 가 있는 우리 국민들의 눈으로 보면 대한민국은 불법체류 외국인의 천국으로 보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재일동포 소식지 월간 아리랑 최근호의 불법체류자 단속에 관한 르포기사는 현지 사정을 가늠케 한다.

‘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단속’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인용한다.

“이시하라 도지사가 외국인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지 1년 요즘 TV 방송에서는 어떤 쇼보다 재미있는 방송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체포현장 공개가 꼽히고 있다. 토막잠을 자고 있던 외국인 여성들이 출입국 관리 단속반이 들이닥치자 팬티바람으로 도망치고 허둥대는 마치 동물들이 우리안에서 몸부림치는 듯한 모습이 저녁시간대에 방송된다. 패스포드와 외국인 등록증이 없으면 바로 연행된다. 살인자앞에서도 그의 권리와 묵비권에 대한 설명을 빼서는 안되는 것이 상식임에도 경찰들은 필요이상의 신체접촉을 해가며 연행한다. 온가족이 모인 저녁식사 시간대에 불법체류자는 반드시 제거해야 할 대상으로 일본언론들은 다루고 있다”

차마 인용하기조차 부끄러운 내용이 6쪽정도 분량으로 이어진다.

물론 불법체류자들이 일본의 현행법을 어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최소한의 인권도 보호하지 않고 일본 정부는 밤낮없는 단속에 나서고 있다.

이쯤이고 보니 일본에 불법체류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처지에서 보면 우리나라가 일본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인도주의 국가이다.

세계 경제대국임을 자타가 공인하는 일본은 외국인 불법체류자에 대한 우리 정부의 조치를 배워야 한다.

그게 한 차원 높은 인권국가로 가는 길이다.

말이 나온 김에 우리 정부에도 한마디 하자.

국내 외국인 불법체류자에 대한 정부차원의 조치도 중요하지만 이웃 일본에서 불법체류로 인간이하의 대우를 받는 우리 국민들을 위한 정부간의 협상이나 대화를 이제부터라도 시작하라.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