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하 제주도의회 의장은 6일 열린 제265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건설과 4단계 제도개선을 연계시키려는 의도에 대해서 단호히 경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오늘부터 10일까지 5일간 제주도의 요구에 의해 임시회를 갖게 됐다"며 "집행부가 의회에 긴급 사안처리를 이유로 임시회 소집을 요청한 것은 우리 제주에서는 민선시대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만큼 이 의사당을 향한 우리 도민들의 관심은 뜨거울 수 밖에 없다"며 "동료의원 여러분들이 느끼는 부담감도 클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처럼 도정이 미증유의 임시회를 소집을 요구한 것은 지난 회기에서 심사보류해 놓고 있던 해군기지 건설관련 3개 의안에 대해 의결해 달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시행일이 아니"라며 "지난 임시회에서도 밝혔듯이 해군기지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협의내용 동의안, 절대보전지역에 대한 변경 동의안,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관려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에의 반영계획에 대한 의견청취의 건의 처리여부는 정부의 자세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분명히 해군기지건설과 4단계 제도개선은 별개의 문제"라고 거듭 말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