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시철 팀장.
행원풍력발전단지는 제주 신․재생에너지원의 상징이 되었다.
무한한 바람에너지를 재생하는 풍력발전기는 관광객들에게도 이색적인 정취를 자아내게 하는 명물이 되고 있다.

바로 이 곳에 또 하나의 명물이 탄생한다.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을 구현하고, Carbon Free Island 제주를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홍보관이 등장한다.

오는 5.19일 개관되는 홍보관은 지난 '08년도 국고 지원과 지방비 총 1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교육․체험․4D영상관 및 주변 야외 공간에 태양광발전(507㎾) 등 신․재생에너지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개념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풍력, 태양광, 조력 등 11개 분야가 있다.

우리 도는 지난 '97년부터 구좌읍 행원리 해안가에 205억을 투자하여 10㎿ 규모 풍력발전단지를 조성 전국 최초로 상업화 운전에 성공하였다.

이로써 제주지역은 풍력발전사업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강원도 대관령이나 경상북도 영덕, 전라북도 새만금 등 전국에 풍력발전사업을 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숙제도 있다.

풍력발전기 설치로 인해 주변지역의 토지가격과 주변경관 등에 긴밀한 이해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 제주 지역은 사용에너지의 95%를 외부에 의존하는 취약한 공급구조를 안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에너지 독립을 위해서는 지역에 맞는 풍력, 태양광, 소수력, 지열에너지, 파력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촉진이야말로 시대적 지상과제이다.

우리 도에서 이미 ‘Carbon Free Island 제주’라는 목표로 2050년까지 사용에너지 5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 공급을 위한 다양한 에너지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제주 신․재생에너지 홍보관 개관에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 그리고 협조를 부탁드리고 싶다.
그리하여 앞으로 구좌읍 지역을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실증단지와 연계하는 신․재생에너지메카로 만들어야 한다.

이제 ‘구좌’라는 이름, 바람의 고향 ‘제주’라는 이름이 신.재생에너지의 전초기지로 불리기를 소망해 본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