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해군기지 전면 재검토 촉구 기자회견.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우근민 당선자와 민주당 도의원 당선자들에게 제주 해군기지 전면 재검토를 강력히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를 비롯해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4개단체(천주제주교구 평화의섬특별위, 법환어촌계, 평화를위한그리스도인모임,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는 14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방선거 동안 제주 해군기지 문제는 가장 중요한 현안 중의 하나였다"면서 "도지사후보 대부분이 해군기지 절차적 문제를 인정했고, 우근민 당선자는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선거 후로 연기되어야 함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해군측은 선거가 끝나자마자 해군기지 건설착공을 기정사실화 하려고 한다"며 "이를 제주도민에 의해 새롭게 선출된 도지사의 의사마저 무시하는 동시에 제주도민을 여전히 무시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해군측은 정부와 국회에 조작의혹이 있는 강정마을 찬성 서명부를 제시하며 로비에 나서는가 하면, 강정이 최적지라는 것을 짜맞추기식 논리로 호도하고, 급기야는 툭하면 공권력을 동원해 강제로 밀어붙이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들은 "선거기간 내내 '해군기지 문제의 해결 없이, 제주사회는 한발짝도 앞으로 나갈 수 없다'는 말이 회자됐었을 만큼, 해군기지 문제는 제주사회의 진전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근민 당선자는 취임과 동시에, 모든 것에 우선해 제주 해군기지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에 즉각적으로 나서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우근민 당선자의 중재가 원칙에서 벗어나도 받아들일 수 있겠냐는 질문에 대해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저희들이 원하는 것은 합리적이고 순리적인 것이며, 그것을 벗어나서 주장해 본적이 없다"며 "어떤 중재안이 나오더라도 원칙에 벗어나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민주당 도의원 당선자들은 해군기지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선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며 "해군기지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특단의 노력에 다수당이 민주당 의원들이 우선적으로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몇년째 계속되고 있는 해군기지 갈등이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들 단체들은 오는 23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평화마을 강정을 지키기 위한 평화문화제'를 개최하고 26일 강정 평화생태 트래킹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반대운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