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대학교병원.ⓒ제주투데이DB
전국보건의료산업 노동조합 제주대병원지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준), 제주주민자치연대, 전국여성농민회 총연합 제주도연합 등 8개 단체는 25일 공동성명을 내고 "제주대 병원은 더 이상 도민사회를 기만하지 말라"고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대병원은 지난 1일 유보됐던 선택진료제 시행방침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문제 지적을 수정.보완하여 오는 7월 1일부터 실시하겠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지난 23일 각 언론사에 발송했다”며 “이는 사실을 왜곡하는 것으로 또 다시 도민사회를 우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제주대병원이 보완한 것은 단지 선택지정의사를 일부 축소한 것 이외에는 아무런 수정.보완 내용이 없고 기존 시행방침에서 선택지정의사 중 4명만을 유보하고는 그대로 강행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들은 “선택진료제 도입은 외래환자나 감기 등 경증환자들이 아닌 고액 질환자, 중증환자들의 의료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대표적인 의료정책 중 하나다”며 “우리나라의 의료환경은 고액 질환자와 중증환자들에게 이미 상당한 의료비 부담을 떠넘기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단체들은 “제주대병원은 도민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선책진료비는 법적 허용 범위의 50%만 적용하겠다며 마치 도민들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환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며 “이는 실제 적용되는 50%는 본인 부담금의 2.5배에 해당하는 의료비로 엄청난 부담을 안기고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제주대병원은 의료 정책과 관련 용어의 난해함을 이용하거나 또는 선택진료제를 과장시켜 포장함으로써 ‘일단 도입부터 하고 보자’라는 식의 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청하며 공공병원으로써의 자기 책임과 도민사회에 대한 신뢰감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단체들은 “제주대병원의 선택진료제 시행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 왔던 보건의료노동조합, 시민단체는 장애인단체와 함께 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