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은 올해도 4.3위령제 직접 방문 대신 화한 1개로 대신했다. <제주투데이>

올해에도 화환 1개가 이명박 대통령을 대신했다. 

3일 64주년 4.3위령제가 열린 제주4·3평화기념관엔 이명박 대통령 환환 1개가 덩그러니 놓여 있다.

초속 31미터가 넘는 매서운 바람도 4·3원혼들의 심정을 대변하듯 4·3평화공원 곳곳에 생채기를 냈다. 

행사 부스 천막이 바람에 날리고 일부 조경수도 쓰러지자 주최측은 4·3위령제단에서 4·3평화기념관으로 행사장소를 황급히 옮기는 소동도 벌어졌다.

이날 위령제 장소가 좁아 들어가지 못한 유족들은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평화기념관 대강당은 대강당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좁았다.

▲ 김황식 국무총리.

이 대통령 대신 참석한 김황식 국무총리는 분향을 하기 위해 발걸음을 옮기다 "이명박 정부는 반성하라"는 한 유족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4.11총선 후보들도 4·3표심을 붙잡기 위해 총집결했다.

이날 제주시 갑 선거구 현경대(새누리당)·강창일(민주통합당)·장동훈(무소속)·고동수(무소속) 후보가 참석해 4·3 표심잡기에 나섰다.

제주시 을 선거구에서도 김우남(민주통합당)·강정희(자유선진당)·전우홍(진보신당) 후보와 서귀포시 선거구 강지용(새누리당)·김재윤(민주통합당)·문대림(무소속) 후보 등이 참석했다.

또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와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도 참석했다.

고태원씨(80)은 "그래도 이 나라의 대통령이 4·3 위령제에 참석해야 맞는건데…, 참 유감스러울 뿐"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번 위령제는 '퍼져라 4·3의 진실, 펼쳐라 평화의 나래'를 주제를 열렸다.

▲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김영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제일 오른쪽), 오충진 제주도의회 의장(왼쪽에서 2번째).

김황식 국무총리는 추도사를 통해 "4·3 사건은 우리나라가 해방 이후 극심한 이념적 혼란을 겪고 동족 간 전쟁까지 치르는 상황에서 무려 7년 7개월에 걸쳐 수많은 제주도민들이 희생되었던 우리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였다"며 "뒤늦게나마, 2000년도에 4·3 사건이 재평가를 받고 '특별법'이 제정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또 "그동안 정부는 이 특별법을 바탕으로 진상을 바로잡고,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며 "4·3 사건은 정부가 진상을 확인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한 사건이며 이 사건이 더 이상 소모적인 이념대립의 희생대 위에 올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주제사를 통해 "4·3해결을 위해 제주도민의 염원인 4월 3일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희생자 추가신고 등 4·3특별법 시행령을 개정하는 데에도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 왼쪽부터 김형오 전 국회의장(새누리당),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위령제가 열리기 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국가추념일로 지정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정희 대표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4.3특별법을 개정해 피해자 추가진상조사와 함께 피해자 배·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위령제는 도내외 각계계층의 인사들로 구성된 위령제 봉행위원회(위원장 제주지사 우근민)가 주최하며, 봉행집행위원회(위원장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김영훈)가 주관했다.<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