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하게 감시하고 있습니다. 드러내놓고 하면 오히려 이미지 손상 등 역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0일. 제주시 갑 모 총선후보 캠프 관계자의 말이다.

선거 운동 막판에 들어서면서 각 캠프에선 눈을 부릅뜨고 불법선거운동 감시전에 들어갔다. 후보자 '밀착방어'는 기본이라고 했다. 사람을 따라 붙여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있다.

캠프 핵심인물도 경계를 늦추지 않는다고 했다.

최우선 경계대상은 조직책이다. 조직을 굴리려면 '금품'이 따라붙을 것이란 추측 때문이다. 조직책 역시 사람을 따라 붙인다고 했다. 꼼꼼하게 동향 파악을 하는 등 주의 깊게 살핀다.

후보자와 특별한 연고가 있는 인사도 빼놓을 수 없다고 했다. 적발만 한다면 상대 후보에게 치명타를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법선거운동 대응도 조직적으로 진행된다.

자체 불법선거운동 콜센터와 조직책을 동원해 각종 정보를 모은다. 이후엔 캠프차원에서 진위확인를 거친 후 대응수위를 정한다.

대응수위는 캠프 핵심관계자 회의를 거쳐 언론 제보와 선거관리위원회 고발 등으로 나뉜다고 했다.

제보를 받는 것에서부터 선관위 고발까지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셈이다.

서귀포시 모 캠프 관계자는  "금품살포 정황이 있다. 접대하고 있다'는 등의 제보가 계속 들어온다"며 "의심이 가면 즉각 선관위에 제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캠프 사무실을 기웃거리는 사람이 수상해 쫒아 가면 도망가는 일도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캠프 관계자는 "우리도 인력이 부족하고 선관위 단속 인력도 한계가 있지 않느냐"며 반문한 뒤 "지지자들의 제보를 확인하고 당락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덮어주는 사례도 있다"고 소개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