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경훈 제주민예총 이사장이 13일 파라다이스회관 강당에서 열린 '4.3쟁점 도민토론회'에서'4.3평화공원 3단계 사업의 문제점과 대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제주4·3평화공원의 대미를 장식하기 위해선 3단계 조성사업이 중요하지만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어 궤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경훈 제주민예총 이사장은 14일 오후 제주시 파라다이스회관 강당에서 열린 '4·3쟁점 도민토론회'에서 ‘4·3평화공원 3단계 사업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4·3희생자유족회, 4·3도민연대, (사)4·3연구소, (사)제주민예총이 주최하고, 4·3도민연대가 주관했다.

박 이사장은 "제주4·3평화공원 3단계 조성사업이 아무런 제동장치 없이 수정, 축소되는 등 졸속 추진되고 있다"면서 “이대로 시설물들이 들어선다면 ‘누더기 공원’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이사장은 "이는 공론화 과정을 거지치 않은 수정 계획의 절차 문제뿐 아니라 4·3평화공원 조성의 원래 추지와 구성과도 거리가 멀다"며 수정안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 이사장은  "4·3평화공원 3단계 공사는 2단계가 마무리되면서 연속적으로 조성돼야 하는 필수적인 시설"이라면서 “그러나 3단계 사업은 전체적인 건축 계획마저 무력화시켜 버리는 사업들로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박 이사장은 “공원 시설물과 조형물은 그 공원에 개성을 부여하는 일"이라며 "4·3평화공원만의 독특한 콘텐츠와 경관, 건축계획 등에 의해 차별화돼야한다"고 역설했다.

박 이사장은 "현재 확정된 3단계 사업은 기존 사업들과 연계성이나 필요성에서 졸속적인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박 이사장은 "당초 공원조성 계획이나 건축 계획과의 상호연관성, 기존 시설물과의 기능적 역할 분담, 활용방안 등이 적절하지 않다"며 “예산축소에 따라 급조된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 14일 4.3희생자유족회, 4.3도민연대, (사)4.3연구소, (사)제주민예총이 주최하고 4.3도민연대 주관으로 '4.3쟁점 도민토론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박 이사장은 "2002년 당시 (4·3평화공원조성사업은) 4·3중앙위와 정부의 승인은 제주도민과 유족에 대한 정부의 약속 이었다“면서 ”4·3의 역사적 진실과 명예회복을 위한 기념관이자 교육관인 평화공원 조성은 그 자체로 정부의 4·3에 대한 입장을 상징하는 사업이었다"며 당초 약속대로 추진돼야한다고 역설했다.

박 이사장은 "이제 와서 예산을 삭감하고 거기에 따라 사업 계획마저 졸속으로 수정해 마무리하려 하고 있다"면서 "이는 역대 민주적인 정부들이 추진해 온 역사 청산의 진정성을 훼손하는 일"라고 비난했다.

박 이사장은 "올해 사업예산 집행에 쫓기어 3단계 사업이 올바른 추진에 역행한다면 이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4·3평화공원 조성사업이 제대로 마무리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중대한 과오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박 이사장은 "박정희기념관에는 5년 동안 1200억원 이상 퍼부으면서 4·3평화공원 조성에는 30억원도 내려 보내지 않는 치졸함을 보였다"면서 "4·3평화공원 조성은 관심 밖"이라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박 이사장은 "중앙부처 논리와 농간에 4·3의 비극적 역사와 진정한 역사청산의 역사적 의의마저 훼손당하고 왜곡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이사장은 "유족과 도민을 위로하기 위해 조성된 4·3평화공원 조성사업을 축소시켜 약속한 예산마저 지원하지 않은 파렴치한 행위는 중단돼야한다"고 비판했다.

박 이사장은 “4·3평화공원은 현재 기념관의 문제, 아카이브 구축의 문제, 추가 도입시설, 3단계 부지 처리 등 과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이 모두가 3단계 사업과 연동돼 있다”면서 "이에 대한 추진여하에 따라 4·3평화공원의 대미를 어떻게 장식하느냐로 귀착될 것”이라며 3단계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제주투데이>

▲ 3단계 사업계획 변경안, 하부대지의 건축시설물을 상부대지의 여백공간에 모두 몰아넣는다는 구성이다.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