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제주에서는 4.3 위령제에 대통령 참석 문제로 갑론을박의 논쟁이 열을 띄고 있다.
 
제주도민 감정으로서는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이 원만하다고 거의가 바라고 있다.
 
필자가 거의라는 단어를 쓴 것은 제주도민 모두가 찬성하지 않는데 문제가 있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는 재외국민에게도 투표권이 부여됐다. 필자도 그 선거에 등록하고 투표권을 행사했다.
 
필자는 선거권을 행사하면서 솔직히 박후보를 찍었다.
 
그러면서도 제주에서는 박후보자의 지지율이 떨어지리라고 예상했다. 그런데 박후보자의 투표율이 앞섰다.
 
일본에서 이 뉴스를 듣고 깜짝 놀랐었다.
 
제주 지역구 3개 지역은 야당의 아성이다. 그것도 초선 당선자가 아니고 연이은 3선 의원들이었다.
 
그 위에다 비례대표까지 포함하면 4명의 야당 국회의원이 있다.
 
비례대표는 예외지만 이명박 정부 때만이 아니고 그전부터  야당이 제주 지역구를 지켜왔다.
 
제주도지사는 무소속의 연속이다.
 
이것은 반 보수계의 압승을 의미했었다.
 
이러한 제주 정치계에서 4.3에 대한 총괄론적인 대다수의 민의를 반영 못하고 연중행사처럼 4.3위령제에 대통령 참가 문제 운운이 제기되어 왔다.
 
제주 매스컴들의 기사를 대할 때마다 일본에서 보는 필자는 씁쓸하다. 금년도 예외가 아니다.
 
국회의원이나 도지사가 도민에게 4.3위령제에 대통령 참석을 실현 시키지 못한 자신들의 정치력에 깊이 반성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들로부터 제주도민에게 사과 말 한마디 들어본 적 없다.
 
전부 보수 여당 탓이라고 한다.
그런데 제주의 4.3피해자는 여야당이 없다고 생각한다.
 
왜 4.3문제에 제주의 여야당은 힘을 모아 가지고 중앙에 제언을 못하는가 말이다.
 
여야당를 떠나서 제주말로 제주도민은 사돈에 팔촌 전부 얽힌 사이이다.
그것은 4.3은 제주도민 모두가 피해자라는 말이다.
 
참으로 아이러니 현상이지만 이번 대통령 선거에는 제주의 야당 3선 국회의원들이 텃밭에서 여당 대통령 후보자가 이겼다.
 
여야당은 이것를 자만과 변명에 가까운 아전인수격처럼 자기들만이 잣대로 논하지 말고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서 이번 4.3위령제에는 그 어느 때보다 여야당이 한목소리를 내고 대통령이 참석해야 한다고  해야 한다.
 
필자는 다른 각도에서 당시 보수 정권은 책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보수가 부르짓는 공산주의 세력이 4.3에 깊이 개입했다고 하드라도 당시 인구 30만명도 안되는 제주에서 2,3만명의 사망자는 물론 수많은 부상자를 낳게 하는 인명과 막대한 재산 피해가 있었다.
 
독립 국가 우선 순위 제1로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지 못한 정치적 책임이다.   
 
제주 새누리당의 침묵은 이해 못하겠다. 그들이 먼저 4.3위령제 대통령 참석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여야는 4.3을 제주에서는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 힘을 모으고 화합의 길을 가야 한다.
 
눈 앞에 다가온 4,3위령제에 대통령 참석 가부가 새로운 시금석이 될 것이다. <제주투데이>


▶1949년12월 제주시 삼양출신,  1973년 병역마치고 도일, 1979년「현대문학」11월호 단편「오염지대」초회추천, 1980년<오사카 문학학교>1년 수료(본과52기), 1987년「문학정신」8월호 단편「영가로 추천 완료,  중편「이쿠노 아리랑」으로 2005년 제7회 해외문학상 수상, 2006년 소설집 <이쿠노 아리랑>발간, 2007년 <이쿠노 아리랑>으로 제16회 해외한국 문학상 수상, 1996년 일본 중앙일간지 <산케이신문 주최 <한국과 어떻게 사귈 것인가> 소논문 1위 입상. 2003년 인터넷 신문「제주투데이」'김길호의일본이야기'컬럼 연재중, 한국문인협회,해외문인협회,제주문인협회 회원. 현재 일본 오사카에 거주하면서 집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