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원찬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는 20일 소라‧전복 등 수산종묘 자원에 대한 불법채취 등의 행위를 규제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만들어 수산자원 보존과 어민들의 소득증대에 적극 앞장 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원찬 예비후보는 이날 정책브리핑을 통해 “제주도내 수산 종묘 생산과 방류 사업은 활성화 돼 있지만, 불법채취 행위를 제재할 수 있는 마땅한 처벌근거가 없어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어민들이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주도해양수산연구원 조사결과 2010년 기준 전복 종묘의 생존율과 회수율은 각각 45%, 15%로 나타났고, 또 오분자기는 60%·24%, 홍해삼은 60~70%·40%로 조사됐다.”며 “갯녹음 등 어장 환경 변화에 따른 어종 관리와 개발 연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예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후보는 특히 “야간이나 심야시간대의 간조 때에 발생하고 있는 소라․전복 종묘 불법채취의 경우, 크기와 포획·채취 금지기간만 명시되어 있을 뿐, 마땅한 처벌 근거가 없어 어민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철저한 관리 감독과 함께 처벌 조례 제정 등의 조치를 적극 취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양원찬 예비후보는 또 “최근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연근해 조업구역 조정안’을 마련, 오는 4월 입법예고하기로 하면서 쌍끌이 저인망어선의 제주도 조업금지구역이 확대되고, 불법조업을 효율적으로 단속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산하 기관인 제주어업관리사무소가 오는 3월부터 신설 운영된다.” 면서 “그동안 다양하게 추진돼 온 수산 종묘 방류사업에 대한 사후관리를 체계적으로 활성화 해 나간다면 제주 수산업의 미래가 밝아 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