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원희룡 새누리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에 대해 새누리당 후보 선거지원 위해 4.3위령제를 외면했다"며 "당론이라는 벽 뒤에 숨은채 진심어린 공식사과를 아직까지도 거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우남 의원은 24일 성명을 내고 “염치와 도리가 있다면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발의 한것에 대해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뿐만 아니라 원희룡 전 의원은 국회의원 12년 동안 4·3 위령제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아무런 해명이 없다. 무슨 일이 그리 바빴는지, 무슨 일이 그리 중요했는지에 대한 변명도 없다.”고 꼬집었다.

김우남 의원의 성명에 따르면 원 전 의원은 △2009년 4월 3일에는 기독교 행사에 △2011년 4월 3일에는 한나라당 강원도지사 후보 선출 국민경선에 △2012년 4월 3일에도 강원도 동해 삼척의 새누리당 후보 지원유세에 참석하며 4·3위령제에 참석치 않았다고 밝혔다.

이처럼 "원 전의원의 발자취에는 제주와 4·3은 없었다. 제주의 아픔보다 새누리당 후보의 당선이 더 중요한 일이자 가치였다. 다시 원희룡 전 의원에게 묻는다. 당인가 제주인가?"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도민들은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하고도 도지사 후보로 출마하겠다는 원 전의원의 뻔뻔함에 놀라고, 참회와 반성마저 거부하는 무책임에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 이제 4·3 위령제가 얼마 남지 않았다. 만약 원 전 의원이 위령제에 참석해 4·3영령들 앞에 서고자 한다면, 지금이라도 4·3위원회 폐지 법안을 공동 발의한 과오에 대해 4·3영령과 도민들에게 엎드려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새누리당 원희룡 전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김우남 의원이 문제 제기에 대해 "2008년 1월 21일 제주 4.3특별법개정안을 공동발의한 것은 당론으로 자신의 의지가 아니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