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희열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
김희열 제주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는 10일 “제주지역에 예·체능계 고교 신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현재 제주지역에 예술고교와 체육고교 신설에 대한 교육수요자들의 요구가 늘고 있다”며 “또한 최근 들어 제주의 체육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전지훈련 장소로 제주를 찾는 초·중·고 및 일반인 엘리트 체육단체가 늘고 있어 이를 연계한 체육고 설립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현재 초·중 엘리트 체육선수와 이를 수용하는 고교진학 연계 시스템이 없어 상당수 초·중 선수들이 중도에 운동을 포기하거나 타지방으로 진학하고 있다”며 “특히 타지방으로 전학 갈 경우 부모들이 경제적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는 “예술계 역시 제주지역에 이 학생들을 수용할 학교가 없어 예술계 희망 학생들은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제적 부담 역시 고스란히 학부모의 몫이 되고 있다”는 현실적 어려움을 지적했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도내 특성화고 중 일부 학교를 예술고교 및 체육고교로 전환할 경우 도내 학생 수용문제 해결은 물론 신설 학교 설립에 따른 행정적, 재정적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희열 예비후보는 “예술고 및 체육고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대안학교를 설립 또는 전환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일이 필요하다"며  이 경우 “중등교육 대안학교도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학점 및 학제가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가 예술고, 체육고 및 대안학교 신설이 더 적합하다고 할 때는 연구용역 발표 및 공청회, 도민 여론 수렴 등 다양한 의견 수렴과 토론을 거쳐서 최종 가장 적합한 방안을 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