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로스팅에 대해서 짚고 갔었는데요, 로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답니다.
물론 로스팅에 대한 이해, 그리고 로스팅을 하기위한 기구의 준비도 필요하지만 로스팅에 필요한 생두를 선별하는데도 많은 사전지식이 필요합니다.

내가 어떠한 생두를 볶아야지. 라고 선택했다면 그 생두의 특징은 무엇인지, 맛과 향은 어떤지에 대한 사전지식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렇지만 그런 사전지식 말고도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그 생두의 상태를 식별하는 과정이랍니다.
고품질의 원두를 생산 해 내기 위해서는 로스팅을 하기 전에 생두를 결점두로 부터 선별 해 내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죠.
많은 생두 중에서도 미숙 상태의 생두, 썩은 생두, 가공 중에 발생되는 손상된 생두, 벌레 먹은 생두, 생두와 같이 실려 오는 돌과 나뭇가지 등 을 골라내는 작업을 거쳐야합니다.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라고 생각해서 생략 해 버릴수도 있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해야만 생두의 특성을 잘 살린 로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생두를 선별해내는 작업을 핸드픽(hand pick)이라고 합니다. 앞에서 하와이 코나의 수확방식이었던 핸드 피킹과 유사한 이름이지요?

그렇지만 둘은 다른 작업이니 유의해서 알아두셔야 해요. 또 이 작업은 생두의 균일한 평가와 상품성을 위한 작업이며 주로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노동력을 요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상태가 좋지 않은 생두를 골라내는 작업이라기 보다는 한 잔의 커피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주커피교육학원 과정소개

 

베이직(기초)

마스터(심화)

자격증

창업

교육시간

40시간

40시간

25시간

32시간

교육내용

2급자격증대비반

전문가육성반

실기시험대비

1:1카페컨설팅

수강료

40만원

52.5만원

25만원

80만원

 ※야간재직자 국비지원 가능 (문의: 064)749-4444)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