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석)에서 운영하는 농기계 기술인력 양성교육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농촌 일손 부족과 고령화 영향 등으로 해마다 농기계 의존도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 농업기계화를 선도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위한 농기계 기술인력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농기계 기술인력 양성교육은 7월 21일부터 8월 8일까지 기별 25명씩 2회 50명을 대상으로 각 1주간 실시한다.

특히, 최근 귀농인과 신규 농업인의 증가로 인해 농기계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 접수 시작일로부터 1일 안에 접수가 마감 될 만큼 교육 호응이 높았다.

교육 주요 내용으로는 농촌에서 자주 사용되는 경운기, 관리기, 동력분무기 등 주요 기종에 대한 핵심 기술정보와 정비 수리 실습 교육을 통해 고장의 명확한 원인과 해결방안 제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 트랙터, 농업용굴삭기 등 단시간 내 습득 곤란한 농기계에 대한 운전 실습과 안전사고 예방위한 교통안전, 안전사용 교육 등 농기계에 대한 전문 기술도 교육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기계 교육훈련 이수자를 대상으로 농기계 임대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 금년 6월 말 현재 617회 1,239일간 대여해가 경영비와 인건비 절감에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앞으로 제주농업기술센터에서는, 하반기에도 임대농기계 사용능력 향상 및 안전사용 위해 5회 110명 대상으로 임대농기계 안전사용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