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문화공간 조성사업 뇌물수수 의혹으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제주도내 전 현직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최대 20여명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났다.

이 중 1000만원이상 뇌물을 받은 공무원 10여명은 무더기 기소될 전망이다

제주지방검찰청은 17일 지난 5년간 건설사업자로부터 1000만원 이상의 금품을 받은 전현직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1000만원 이하의 금품을 제공받은 공무원은 해수부에 넘겨져 징계절차를 밟게 된다.

제주지검은 세월호 참사 이후 지난 5월 8일 제주해양관리단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제주지역 항만과 해운사업에 대해 전방위 조사를 벌였다.

수사 과정에서 건설업자가 공무원에게 돈을 건넨 내용이 적힌 장부를 확보, 관계자를 중심으로 줄줄이 소환조사를 벌였다.

이번 수사 과정에서 검찰 수사망에 올랐던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소속 사무관 박모(51)씨는 지난 7월 18일 비리관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기 직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번 뇌물수수 비리에 연루된 해당 공무원들은 인천, 포항, 마산 등 전국 각지의 항만청에 걸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지검 관계자에 따르면 금품을 건넨 업자들이 대부분 혐의를 시인하면서 공무원들의 뇌물수수 혐의가 거의 입증된 상태다.

이후 7월29일 항만시설 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편의를 제공한 혐의로 전직 해수부 소속 고위 공무원 권모(61)와 업체 대표 이모(57)씨가 구속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