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교통사망사고에 이어 이기승 제주시장 내정자에 대해 이번에는 학력 위조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도덕성과 위법성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은 29일 성명을 통해 "인사청문회 때 학력 위조 의혹도 엄정히 검증해야 할 사안"이라며 "이 내정자가 과거 행정기관 인사 응모과정에서 제출한 서류에 ‘대학 중퇴’를 ‘졸업’으로 허위 기재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고 제기했다.

이기승 제주시장 내정자에 대한 도의회의 인사청문회는 다음달 9일로 예정되어 있다

제주경실련은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해서도 아직 사실 관계가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제주시장 내정자의 도덕성과 위법성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도민사회에서 이 내정자에 대한 각종 의혹과 소문이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며 ”이를 검증하는 제주도의회는 역할이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 내정자는 25년전 음주 교통사망사고로 벌금형을 선고 받는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이 건과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아, 당시 음수 수치는 물론이고 정확한 사건 경위 조차 밝히지 않고 있어 도민들의 궁금증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현재 음주 교통사망사고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고 공무원 임용에도 심각한 결격사유가 된다"며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중대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2009년 9월부터 제주도의회 추천에 의해 감사위원이 된 이 내정자의 임기가 내년까지 남은 상태에서 제주시장에 응모한 것은 도민의 대의기관에서 추천한 임기마저 무시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전 제주시장 낙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특혜문제에 대해 감사위원으로써 감사에 관여해 놓고 그 자리를 꿰차려 한다면 이 또한 온당한 처신인지 되새겨볼 일"이라며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 내정자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철저히 캐묻고 진실을 규명해야 하며 도덕성과 자질, 업무추진 능력 등을 엄격히 검증해 후보자의 적격 여부를 가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내정자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솔직하고 성실하게 답해야 한다. 만약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으로 판명이 날 경우 스스로 과감하게 물러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이 내정자가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고위 공직자로서 심각한 흠결이 있으면 지도력을 발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도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공은 제주도의회로 넘어왔다. 행정시장에 대한 첫 인사청문회인 만큼 형식적인 검증이 아닌 철저한 검증을 통해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공직 잣대를 바로세우는 것은 물론 청문회의 모범적인 선례를 만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