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올해초 정부의 도시재생 선도지역 사업 신청을 위한 용역을 실시했다가 탈락되자 내년도 재신청을 위해 시행기관을 제주시로 변경해 또 다시 용역을 추진, 시간과 예산이 낭비됐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와 제주시에 따르면 제주시는 1억7498만원을 투입해 이달 1일부터 내년 11월 30일까지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우선지역 활성화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용역에서는 원도심 5개동(일도1, 이도1, 삼도2, 용담1, 건입동) 3.0㎢에 대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하면서 이중 0.5㎢를 우선지역으로 선정해 활성화계획을 만든 후 내년 3월까지 정부의 도시재생 일반지역 지원사업에 신청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용역은 제주도가 지난 7월에 시행할 계획이었지만 갑자기 제주시로 변경됐다.

당초 도는 정부가 전국 13곳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도시재생 선도지역에 신청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2200만원을 투입해 '원도심 도시재생 활성화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3월 제주시 원도심의 경우 쇠퇴정도가 타지역에 비해 심각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선도지역서 제외했다.

도는 내년도 정부의 도시재생 일반지역 지원사업에 신청하기 위해 용역을 추진하려 했지만 예산이 없었다. 선도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세부계획 실시사업 용역을 추진하기 위해 제주시가 확보했던 2억원을 도시재생 전략수립용역으로 변경·사용하게 됐다.

이처럼 급하게 용역시행 기관이 변경되고 내년 3월까지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도는 2200만원을 투입해 신청용역을 실시했지만 탈락하게 됐고, 재신청을 위한 용역이 다시 진행되면서 시간과 예산만 낭비했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내년 도시재생 일반지역 지원사업 대상지역은 36곳으로 확대돼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라며 "올해초 실시된 신청용역에서 큰 틀이 제시됐기 때문에 사장된 것이 아니라 연장선상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