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7일 "올해 제주4·3 추념식에 대통령의 참석을 정중하게 건의 드린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발표한 '세계평화의 섬 10주년 메시지'에서 "제주 평화의 섬을 이뤄가기 위해 우선 풀어나가야 할 일이 제주4·3"이라며 이같이 요청했다.

그는 "지난해 국가 추념일 지정에 이어 올해 제주4·3 추념식에 박근혜 대통령께서 참석한다면 국민적 대통합의 새로운 역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강정마을의 명예회복과 상처 치유도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강정마을 공동체의 회복 과정은 우리 후세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제주를 물려주기 위한 새로운 정신과 방향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이를 토대로 도민 화합을 위한 순서를 차근차근 밟아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제주기지) 군 관사 건설과 관련해 강정마을회를 중심으로 한 마을공동체, 즉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어떠한 방침이나 행동에도 동의하기 어렵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원 지사는 "올해 제주의 목표는 세계평화의 섬이면서 인문교류의 중심이 되는 것"이라며 '국제적 인문교류의 원년'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북한을 포함해 중국, 일본 등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문교류의 저변을 확대해 유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우선 한·중 정부 '인문 유대강화 세부사업'으로 지정된 '제주특별자치도와 중국 하이난성 간의 인문 교류 테마도시사업'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가교로써 대북교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북한 감귤 보내기 사업과 북측 대표단의 제주포럼 초청 등이 성사된다면 남북 간에 경색된 국면을 타개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가시화하기 위해 통일부를 비롯한 정부 측, 민간기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최근 한라에서 백두까지 남북한 교차관광사업, 한라산과 백두산 생태환경 보전 공동협력사업, 제주∼북한 평화크루즈 라인 개설 등을 제의하기도 했다.

도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국제교류의 다변화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한국, 중국, 러시아, 몽골 등 4개국이 참가하는 광역 두만강개발계획(GTI)에 지방자치단체 회원도시로 참여하고,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아시아 태평양 지부 회원 역량 강화사업을 주도할 방침이다.

체계적인 공적개발원조(ODA) 업무시스템을 구축해 인도, 캄보디아, 베트남, 동티모르에 이어 더 많은 저개발국으로 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한다.

원 지사는 "새롭게 형성되는 세계 질서 속에서 제주가 평화와 인문 교류의 세계적 표준이 되도록 준비하겠다"며 도민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제주도는 지난 2005년 노무현 대통령에 의해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됐다. 국가 차원에서 세계에서 처음으로 평화도시를 지정한 정부는 당시 제주도를 각종 국제회의와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동아시아의 외교 중심지로 적극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협력 관련 주요 회담 유치, 제주 세계 정상회담의 발자취를 새긴 제주국제평화센터 건립, 제주평화포럼 아·태지역 대표 포럼으로 육성, 제주4·3 발전적 방향으로 해결, 평화연구 및 실천사업을 전담할 동북아평화연구소 설립 등을 주요 사업으로 설정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