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은 30일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에 국방부장관 명의의 행정대집행 영장을 전달해 31일 오전 부터 군 관사 공사장 출입구의 농성 천막과 차량 등 시설물을 철거하기 위한 행정대집행을 실시한다고 통보했다.

또한 해군은 "이번 행정대집행은 제주민군복합항 완공 시점에 맞춰 이곳에 근무할 작전필수요원과 그 가족이 거주할 군 관사 72세대 건립을 오는 12월까지 마무리하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행정대집행 하루 전, 강정에 전운이 돌고 있다.

어쩌면 31일 행정대집행을 강행하면서 공권력과 주민들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행정대집행을 위해 이미 대구와 광주 쪽 경찰이 제주에 들어왔고 제주 전경대와 기동대 600여명이 당일 현장에 투입된다. 여경을 포함한 일반 사복경찰 등 전체 투입인원만 1000여명에 이른다.

이에 비해 강정마을 주민과 활동가는 수십여명으로 국방부가 지나치게 많은 인력을 배치한 게 아닌가 하는 지적이 나온다.

정치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제주 출신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김우남, 장하나 국회의원은 30일 공동성명을 발표해 "국방부는 해군기지 군 관사 인근 농성천막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해군은 주민 동의를 전제로 군 관사 건설을 약속한 만큼 성실히 이행하라"며 "불응할 경우 해군기지 공사 자체를 예산 통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국외 출장 중인 원희룡 지사도 서둘러 귀국, 대책마련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27일 세계 평화의 섬 지정 10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는 강정마을회를 중심에 두고, 마을공동체 회복과 명예회복, 주민 갈등을 해소시키는 방향이 아닌 어떤 방향이나 행동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며 군 관사 문제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31일 강정에서 벌이는 행정대집행, 혹시 예기치 않는 결과가 파생될 지 온통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