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예산안 편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가 도민 설문조사로 예산안을 짜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제주도의회는 이 같은 방식이 지방의회를 무시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예산 심의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가 제시한 되살릴 예산항목을 정해달라는 요구가 도의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자 도민의견 수렴으로 방향을 바꿨다.

김용구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삭감된 1,636억 원 가운데 되살릴 필요가 있는 예산이 무엇인지를 도민 의견을 확인해 추경 예산안을 편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삭감예산의 편성 범위와 분야별 부활 예산의 우선순위 등에 대해 오는 5일까지 제주도청 홈페이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또 도민 토론회도 한차례 열어 다음 주에 추경예산안을 제출하게 된다.

김용구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응급민생 추경예산은 도민사회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한 것입니다. 도민토론회와 설문조사는 응급을 요하는 분야를 특정하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설문조사에 대한 취지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의회는 예산 협상에 실패한 것을 이유로 제주도가 예산 편성권을 포기한 채 도민의견 수렴에 나선것은 대의정치를 부정하는 처사라고 비판하고 있다.

좌남수 제주도의회 예결위원장은 "도의회와 충분한 얘기가 있어냐 될 것 아니냐? 일방적인 통보로 한다면 그게 민주주의가 아니죠"라고 불편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가 교착상태에 놓인 예산갈등을 풀기 위해 도민의견 수렴에 나섰지만 제주도의회가 대의정치를 부정한다고 반발하면서 예산 정국은 갈수록 꼬이게 됐다.

또한 도민 의견수렴이 제대로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