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원희룡 지사는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국무조정실에 설치 운영 중인 제주지원위원회 사무처를 정부차원에서 상설 기구화해줄 것을 건의했다.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6일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국무조정실에 설치 운영 중인 제주지원위원회 사무처를 정부차원에서 상설 기구화해줄 것을 건의했다.

원 지사는 이날 이 총리를 예방하고, 제주지원위 사무처 문제를 비롯해 제주현안에 대해 건의했다.

지원위원회사무처는 지난 2006년 특별도 출범과 함께 설치됐다. 출범 당시 1처 3개국 23명이었으나, 현재 1처 3개과 10명으로 기구와 정원이 크게 축소돼 운영되고 있다.

존속기한도 2011년 5월 연장된 후 오는 2016년 6월까지 재연장(2년)돼 한시조직으로 특별자치도 추진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이에따라 원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도개선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제주지원위원회 사무처를 상설기구화 해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또한, 4단계 권한이양에 따른 사무이양경비(140억원) 재원 보전을 위한 각 부처 실무협의가 추진 중임에 따라 총리실 차원에서 권한이양 소요경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제주지역 제주공항 인프라 조기 확충과 관련 최근 관광객 급증으로 제주공항 수용능력이 포화가 임박함에 따라 공항 조기 확충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제67주년 4·3추념식 관련 4·3문제해결 사업에 정부차원의 지원과,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사법처리된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해 사면과 복권을 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밖에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10회 제주포럼 개최에 따른 전폭적인 지원은 물론 제주에서의 전기차 보급정책이 성공모델로서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시장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원 지사의 이번 국무총리실 방문은 제주특별법 5단계 제도개선 마무리와 함께 6단계 제도개선이 추진되고 있음을 감안, 총리실 제주지원위원회사무처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뤄졌다.

원지사는 총리 예방에 앞서 국무조정실장과 사무처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특별도 발전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