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강풍과 호우로 실외 행사가 불투명했던 4·3추념식이 예정대로 야외에서 거행됐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한 추념식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여·야 국회의원, 원희룡 지사, 구성지 의장 등 도내외 요인과 도민, 4·3유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오전 9시 10분부터 차분하게 진행됐다.

원희룡 지사는 "올해를,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진정한 4·3 해결의 시점으로 생각한다"며 '공동체적 관용 정신'과 '국민통합과 세계평화의 가치 구현', '미래세대 교훈 전승' 등 '4·3문제 해결의 3대 원칙'을 제시했다.

원 지사는 "국가 기념일 지정의 후속조치로서 4월 3일을 전후해 '제주특별자치도 4·3 추념기간'을 공식적으로 지정 운영함으로써 도민 공동체의 추모·관용·화합 분위기를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며, 또 "제주 공동체의 4·3치유 정신을 보편적 가치로 승화시켜 국민통합과 세계평화의 모델로 만들어 가겠다. 4·3유적과 기록유산의 국가 및 국제적 공인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4·3은 어두웠던 현대사의 비극이지만, 미래세대들에게는 역사의 교훈이자 평화의 유산으로 물려주어야 한다"며 "올해부터 '4·3 평화인권교육'이 도내 초·중·고등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실시된다. 우리 아이들이 민족통일과 동북아 평화를 주도하는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원 지사는 "지속적인 추가진상조사와 더불어 미신고 희생자 및 유족 파악을 위해서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를 위해 4·3평화재단에 연구조직 신설을 지원하고, 희생자 상설신고 시스템을 법제화 하겠다"고 밝혔다.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내년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을 요청했다.

구 의장은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은 격동기를 보내고 있는 제주4·3 완전해결의 정말 소중한 단초가 된다는 점에서 내년에는 꼭 참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4·3 완전해결은 우리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대표로 참석한 이완구 국무총리는 추념사를 통해 '화해와 상생'의 정신과 '관용과 통합'의 정신을 강조하며 "이번 추념식이 제주뿐 아니라 대한민국을 하나의 공동체로 만들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이 총리는 "올해는 광복 7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다. 이제 우리는 과거의 시대적 아픔을 이겨내고 모든 국민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희망의 새로운 시대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제주에서 열린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4·3 유족회와 제주 경우회 대표가 성화를 맞잡고 함께 달리던 모습은 큰 감동을 주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주도민 여러분이 보여주신 '관용과 통합'의 정신이 우리의 미래를 열어가는 데 든든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의미에서 이번 추념식이 제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하나의 공동체로 만들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