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공사로 강정 연산호 군락지 파괴 논란에 대해 녹색당이 적극적인 보호 조치를 취하라고 요청했다.

녹색당은 5일 논평을 내고 “서귀포 강정마을 앞바다 지역은 국내 최대 연산호 군락지로 인정되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그래서 문화재청은 지난 2009년, 해군이 낸 국가지정문화재현상변경 허가 신청에 대해 조건부 허가를 내렸다”면서 “그러나 공사과정에서 많은 양의 부유사가 발생해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지적이 있었지만, 대응조치는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녹색당은 또 “공유수면 매립면허와 매립기본계획에도 공통적으로 ‘부유사 발생 및 확산 예측결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연산호 군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방안과 보전대책 수립’하는 것이 조건이었다. 연산호 군락지의 변화상은 해군이 이 허가 조건들을 어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녹색당은 특히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강정의 갈등을 해결하고 주민의 눈물을 닦아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진상규명과 공동체 회복 약속은 진전되지 않고, 해군관사 건설도 도지사의 공언과 달리 마을 내에 건설되고 있다"면서 ”천연기념물 연산호 군락지 보호를 전제로 허가된 사업인만큼 제주도와 문화재청의 강력한 대응조치가 절실하다. 지금이라도 국내 최대 연산호 군락지를 살리기 위해 나설 것을 요구한다“ 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