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제주이전이 내년 9월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강창일 의원은 2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재외동포재단 제주이전비 10억원 등 총 15억9600만원의 예산을 증액, 반영해 통과시켰다고 3일 밝혔다.

재외동포 재단의 제주이전 사업은 지방이전비 총 85억2500만원이 필요하지만 정부는 2017년도 예산에 단 14억원만 편성한 바 있다.

강 의원은 "정부 예산 미반영으로 재단의 제주 이전이 큰 어려움에 봉착했었다."며 "재단의 제주이전이 내년 7월까지 마무리 돼야 하는 점과 현지정착의 필요성을 감안해 이사비와 비품구입비 등 이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재원을 추가로 예산에 반영시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재외동포재단의 제주이전이 내년까지 순조롭게 마무리돼야 국가 균형발전과 제주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성과를 조기에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강 의원은 제주평화연구원 및 제주국제연구센터 운영, 제주포럼 개최에 9600만원을 증액시키고 제주도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세계문화행사 개최를 위한 5억원의 예산을 내년도 정부 예산에 신규 반영시켰다.

강 의원은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제주이전 효과를 극대화하고 다양한 세계문화에 대한 도민의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해 사업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이를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관철시켰다”며 “세계 평화와 화합을 모색하는 세계문화행사를 ‘세계평화의 섬’ 제주에서 개최함으로써 제주의 국제적인 이미지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외동포재단과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계획에 따라 제주혁신도시로 이전이 승인됐지만, 서귀포 혁신도시 내 청사 확보 문제에 부딪혀 난항을 겪다가 예산 확보로 두 기관의 제주이전이 2017년도 9월 이전에 마무리 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