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들은 제주도의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청정 환경의 유지’를 비중 있게 꼽았다. 뒤이어 치안확보와 제주도 정책의 홍보 및 도민의 참여와 지원 강화를 기대했다.

11일 오후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0주년 평가 및 제도개선 과제 발굴 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용역은 지난 5월부터 한국지방자치학회(연구책임/양영철 제주대 교수)가 맡아 특별자치도 출범 10주년 성과를 평가하고 국제자유도시 추진체계로서의 제주도 재설계 등을 제시했다.

용역진은 지난해 국무총리실 2015년 조사보고서 ‘제주특별자치도 2015년도 성과평가’를 분석한 자료에서 제주도민이 꼽은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한 정책별 중요도’에서 청정환경의 유지(83.7%), 치안확보(79.5%), 홍보 및 도민 참여-지원 강화(75.8%)가 우섭 꼽혔다고 밝혔다.

이는 제주지역 현안인 쓰레기 문제와, 난개발, 대규모 개발에 따른 환경파괴 등이 여론으로 반영된 것으로 도민들은 제주도가 ‘특별자치도’로서 정책을 펼치는 데 ‘청정 환경’을 우선으로 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각종 범죄율의 증가와 강력범죄의 빈도수 증가, 외국인 범죄율의 가파른 상승에 따라 도민의 삶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는 판단으로, 제주도가 우선 실시해야 하는 정책에 ‘치안확보’가 우선돼야 한다고 도민들은 꼽았다.

주요기관에 대한 평가에서 도민들은 감사위원회와 JDC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사위에 대한 평가는 매해 '추락하고 있다.'고 용역진은 분석하고 이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 방안이 시급하게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제주도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 또한 크게 향상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고, 도의회에 대한 평가는 입법활동과 예산활동 부분 등에선 다른 지자체에 비해 평가점수가 높았지만 5분발언과 방청객 수는 평가가 낮은 것으로 분석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