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부동산 투기 억제를 이유로 제2공항 최종부지를 주민의견을 반영치 않은 채 발표했지만, 입지 선정 이전 이미 사전정보가 유출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안호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성산읍제2공항 반대대책위원회와 가진 서면인터뷰에서 "입지선정에 있어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부동산 투기였지만 결국 투기억제도 실패했고,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강한 불만을 일으켰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지난 10월 국토교통위원회의 제주국정감사에서 주민수용성 등 제2공항 문제를 집중 추궁한 바 있다. 국감서 제주도는 '부동산 투기 억제'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단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안 의원은 제2공항 반대위와의 서면 답변에서 "사전에 관련정보가 발표됐거나 유출됐다면 국가재정상 이 사업을 추진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주민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이유였다."면서 "그런데 연구용역 기간 내 공항 최종부지 성산읍 일대 부동산 거래 현황분석을 보면 사전정보 유출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이 국토부와 제주도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연구용역 기간동안 성산읍 일대 부동산 거래건수와 토지거래량은 급속히 증가했다.

연구용역 전인 2014년 성산읍 전체 토지거래 건수는 총 1751건인데 반해 2015년은 3767건으로 무려 115%가 늘었다. 토지거래량도 734만2392㎡로 2014년에 비해 81.4%가 증가했다.

안 의원은 "토지거래 증가를 보면 결국 투기가 이뤄진 것이고, 투기가 이뤄지니 제주도는 투기세력을 조사하겠다는 것이다."며 "즉, 제주도가 에어시티 사업으로 개발이익을 환수하겠다는 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결국 부동산 투기 억제도 실패하고, 일방적이 입지서정 과정에 주민들의 강한 불만을 불러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