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은 탄핵정국 속에서 새누리당을 나와 유승민 대통령 후보까지 냈지만, 어려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유승민 후보의 전문성이나 정당성은 인정받고 있지만, 실제 지지율에서는 대중에게 외면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승민 후보가 TV토론을 통해 그 인식을 다시금 자리매김하면서 선전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여전히 높다. 이같은 희망과 우려 속에서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이번 대선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바른정당 제주도당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상임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고충홍 의원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주도의회에서 고충홍 바른정당 상임선대위원장을 만났다. 고 위원장은 "유승민 후보는 어떤 일이 있어도 끝까지 완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김관모 기자
촛불과 태극기로 나뉜 갈등의 시대 풀어내야

― 바른정당의 대선 전략은 무엇인가.
 
▲ 다가오는 5월 9일은 대한민국의 진짜 대통령을 선출하는 날이다. 대한민국 헌법 1조 1항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명시되어 있다. 대통령이 주인이 아니라, 국민이 주인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럼에도 대통령 권력은 남용되었으며, 국정은 농단되었다. 국민을 위한 대통령이 아니라, 비선실세를 위한 대통령이었다는데 분노하지 않을 수 없었던 근본적인 이유라고 본다. 촛불과 태극기로 나뉘어 갈등하고 대립했다. 결국 우리 손으로 뽑은 대통령은 파면됐고, 우리는 이제 다시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치룰 수밖에 없게 되었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국민들의 염원을 담아서 경제와 안보전문가 유승민 후보가 적임자임을 도민들을 찾아가는 유세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또 바른정당은 타지역과 달리 바른정당 소속 도지사, 13명의 도의원들이 함께하는 제주의 여당이다. 지역 실정을 잘 아는 도의원들이 찾아가는 골목 유세로 바른정당의 존재감을 알리고 있다. 아울러 SNS와 현장 밀착형 유세, 주민 참여형 골목 유세로 도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유승민 후보야 말로 도민과 함께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려내고, 지역 현안을 해결할 능력을 갖춘 후보라는 점을 적극 부각 시켜 나가고 있다.
 
― 유승민 후보가 가진 장점과 제주도민에게 어필하는 부분은.
 
▲ 대한민국 경제위기, 안보위기, 공동체 위기 3중위기를 맞고 있다.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서 방황하고, 상인들은 장사가 안 된다고 하소연한다. 근로자들은 빡빡한 월급봉투에 울고, 서민가계는 흔들리고 있다. 농가는 농가대로 밀려들어오는 외국산 농산물로 천직으로 믿었던 농사를 접고 있다. 갑을관계 횡포에 자영업, 중소기업 사장님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은 죽어가고 있다. 20년전 IMF 보다도 어렵고, 대한민국 경제는 적신호가 켜진지 오래다. 이런 상황에서 연일 북한 김정은 미사일 발사 실험을 하면서 일촉즉발의 한반도 전쟁위기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 어디 이 뿐인가. 노인빈곤 문제는 심각해지고 있으며, 흑수저니 금수저니 하는 불평등과 불공정의 문제로 공동체의 갈등과 반목은 깊어지고 있다. 저성장, 저출산 문제 역시 대한민국 성장의 발목을 잡을게 분명한다. 이번 선거는 경제위기, 안보위기, 공동체 위기를 해결할 전문성과 비전을 갖춘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아야만 하는 역사적 선거라고 생각한다. TV 토론만 봐도, 보수신문이나 진보언론 등도 극찬한 후보가 있다. 바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다. 양극화, 불평등, 불공정, 저성장 문제 해결할 경제전문가, 안보전문가는 바로 유승민 후보다. 도민 여러분께서 꼭 후보의 자질과 역량을 봐주십사 부탁드린다. 철학과 비전을 갖춘 후보가 누군지, 진정 국민을 위해 고민하고 공약과 정책을 내놓는 후보가 누군지 이번 선거 만큼은 꼭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고충홍 위원장이 제주시에서 유세를 이어가고 있다.
"적폐 조장하는 문재인, 각론 없는 안철수"
 
― 현재 바른정당은 지지도가 높지 않은데 사표심리 극복을 위해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있나.
 
▲ 시중에서 박근혜가 싫어서 문재인을 찍고, 문재인이 싫어서 안철수를 찍는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5년 동안 국민들은 고통 받고 또 다시 후회할 게 뻔하다. 적당히 대세론에 편승해서 될 사람 찍겠다는 건 민주주의의 퇴행이며, 탄핵으로 마련된 이번 대선의 국민적 염원을 후퇴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론조사 1등 달리는 문재인 후보는 스스로를 준비된 대통령 후보라고 한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다들 좋아하고, 도민들도 노래방에서 한번쯤은 불러 봤을 가수 전인권을 적폐가수라고 몰아 부쳤다. TV토론에서 여성후보가 질문을 집중적으로 했다고 문자 폭탄 날리고, 홈페이지를 마비시켜버렸다. 기가차서 말도 안 나오는 일이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여론조사 1등 문재인 후보에게 국민은 적폐 찬성세력과 적폐 반대 세력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지 안타깝다. 국민을 편가르고, 갈등을 조장하는 후보가 나라다운 나라를 진짜 만들수 있겠나?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경제 살려낼 수 있겠나? 국민들의 소리를 듣지 않고, 오로지 자기들 세력의 주장만 옳다고 한다.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약속에 의문을 갖는 이유다.
덧붙여서 안철수 후보는 어떤 비전이나 공약을 내세웠는지 떠오르는게 있나? 유치원 공약 발표했다가 혼쭐난 것은 기억난다. 총론만 있고, 각론은 없기 때문에 국민들은 안후보의 정책과 자질을 확신하지 못하는 것이다. 스스로 경제적으로 자수성가 하고, 정치적으로 자수성가 했다면서 상왕의 그늘에서는 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지 국민들은 답답하기만 하다.
유승민 후보는 증세 없는 복지는 거짓말이라고 소신과 철학을 당당히 주장한 사람입니다. 또 탄핵 반대세력과 함께 할 수 없다고 탄핵을 주도했고, 정경유착, 부정부패로 국가를 위태롭게하는 낡은 정치를 끝내겠다고 한다. 법과 정의가 실현되는 새로운 정치, 나라망친 수구정당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할수 있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진면목을 보여드리면서 끝까지 완주 할 것이다
 
― 현재 안보문제가 화두인데, 유승민 후보가 이야기하는 전술핵 배치는 무엇인가.
 
▲ 뉴스 보셔서 잘 알겠지만, 북한이 핵미사일을 실전 배치하면서 한반도가 전쟁 위기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국민들 걱정 없이 안심하게 살수 있게 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안보전문가 유승민 후보 현재 실질적 위협으로 다가오는 북핵에 대해 대응체제를 조기에 구축하고, 미국이 단독으로 운용하는 핵전력을 한미 공동 자산으로 운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주와 관련해서 제주민군복합항 관광미항 사업과 관련해서는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강정마을 주민들의 아픔과 갈등을 치유해줄 의무가 국가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민군복합항 관광미항 사업은 국가 안보와 크루즈 산업 활성화가 목적으로 국책사업으로 추진되었다. 구상금 청구소송 원고소송가가 34억 5천만원,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업무방해 등으로 사법처리 대상자가 된 도민도 206명에 이른다.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주민들과의 마찰에 대해 국가가 구상권을 청구한 사례는 없다. 해군 구상권 철회와 사법처리 대상자 사면될 수 있도록 해서 도민 통합을 전기를 놓겠다.

"특별자치도 지위 헌법에 명시하겠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의 현장 유세 장면@사진제공 바른정당 제주도당
― 이번 공약에서 주장하는 제주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의 의미는?
 
▲ 특별자치도는 2006년부터 추진된 국가프로젝트이다. 우리나라 지방자치 발전에 일정부분 기여했다고 본다. 그러나 무늬만 특별자치도라는 혹평을 받고 있는 현실이다. 왜 이렇게 도민사회 체감도가 낮은지 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국가는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앙부처의 지역형평성 논리로 재정, 조세 같은 핵심권한을 이양해 주지 않는 것은 우리나라 관료제의 폐단이고 모순이다. 현재와 같은 제왕적 대통령제하에는 불가피한 현상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반드시 분권형 개헌 논의가 절실하다고 본다. 그동안 제주도 재정을 악화시키고 특별자치도 정책 자체의 신뢰를 떨어트리는 상황에서 이전된 4,500여건에 대한 비용은 당연히 제주도가 국가 사무를 대행해주고 있기 때문에 국가가 부담하는 것은 당연하다 . 현 시점에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설치 목적과 취지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특별법으로 고도의 자치권과 재정특례가 보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추진이 안되는 것은 아예 특별자치도 지위를 헌법에 명시해 현재의 문제를 풀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승민 후보는 개헌 과정에서 제주특별자도의 위상강화, 분권형 자치 모델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 논의가 이루지고 반영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면세특례제도 확대와 실질적 재정특례 지원을 이끌어 내서 국가차원의 특별자치도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제주2공항 조기 완공에 대해 반발하는 의견도 높은데. 주민과의 소통이나 환경문제에 대한 대안은.
 
▲ 제2공항 사업은 결코 무조건 몰아붙여서 될 일이 아니다. 제주 방문 내외국인 관광객이 1천 5백만명에 달하면서, 제주공항 포화 문제를 해결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연륙교통 수요 급증에 따라 제2공항 조기 개항으로 관광객의 이동권 확보와 편의 제고는 물론 제주의 관광산업 발전의 비약적인 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공군탐색부대 설치는 원천적으로 반대다. 정부 계획대로 제2공항은 순수민간 공항으로 추진 될수 있도록 유승민 후보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기본계획 수립 시 자연경관 보존 등을 위하여 비행안전절차 마련 등을 통해 예정부지 내 오름 절취 없이 추진 되어야 한다. 유승민 후보도 제2의 공항 추진과정에서 충분한 주민들과의 공감대가 부족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공항이 들어서는 주변지역 발전계획을 수립해서 주민들의 고용 창출과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공약 대부분이 제주도에서 진행하는 집중관리 과제에 포함되어서 진행중인 사업이 많은데 예전 공약과 달라졌거나 개선된 내용이 있다면.
 
▲ 제주를 위해 할 일은 참 많다고 생각한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도 많은 공약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해 온것도 잘 안다. 역대 대선에서 지역 표심을 의식해서 내놓은 약속이 한 두가지 아니다. 그럼에도 제대로 지켜졌다고 생각하는 도민들은 많지 않다. 헛공약은 유권자와 도민들을 우롱하는 것이고, 반드시 지킬 수 있는 공약을 해야 한다. 특히 대선 후보 공약은 선거가 끝난후 당선된 국정과제의 밑그림을 그리는데 중요한 역할이다. 대선에서 모든 지역 현안을 공약으로 반영시켜달라고 하는 것은 무리다. 때문에 제주지역이 이번 대선을 통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하는 것을 추렸다.
바른정당은 우선적으로 대선 공약으로 △헌법에 근거한 국가차원의 제주특별자치도 추진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4·3 희생자 배보상법 제정 및 신고상설화 △ 송·배전선로 지중화 제주본연의 경관 회복 △도 여건에 맞는 하수처리구역 확대 △순수민간공항으로서 제2공항 조기 완공 △제주 신항만 조기 완공으로 크루즈 산업 육성 △제주산 농수산물 해상운송비 국가지원 △제주전기차 특구지정 및 글로벌 플랫폼 조성 등을 반영했다.  평화와 화합의 제주, 세계적 환경중심도시, 관광입국을 추진해서 변방의 1%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먹여살리는 분권과 자치의 이정표가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도민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 바른정당은 명분있게 떳떳하게 끝까지 갈 것이다. 진짜 대통령을 선출해야 하는 선거에서 가장 큰 덕목은 거짓말 안 하는 사람이다. 그런면에서 볼때 유 후보는 참신하고 거짓말 안하고 안보와 경제, 공동체의 위기를 극복할 후보가 아닌가 싶다. 우리나라를 정의롭고 곧게 이끌 사람은 유승민 후보라고 생각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