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주민들이 27일 오전 11시께 정 해군기지에서 빠져나오는 폐기물 탱크 차량을 막고 “탱크에 실린 폐기물에 방사성 물질이 섞였는지 알 방법 자체가 없지 않냐”고 따지면서 서귀포시청 공무원과 해양경찰까지 출동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사진=강정마을회

‘완벽한 해상방어태세’를 기치로 내걸고 2015년 12월 1일 해군제주기지전대가 창설됐으나 방사능 오염에는 ‘완벽한 무방비태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역사상 최초로 핵 추진 잠수함(미시시피함)이 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 입항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 시민사회는 제주의 청정 자연을 방사능으로 오염시킬 수 있는 핵잠수함의 입항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

이에 해군 측은 미시시피함에서 배출되는 오폐수 및 생활쓰레기들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하며 핵 폐기물은 배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해군 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구심은 가시지 않았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27일 오전 11시께 경 해군기지에서 빠져나오는 폐기물 탱크 차량을 세우고 “탱크에 실린 폐기물에 방사성 물질이 섞였는지 알 방법 자체가 없지 않냐”고 따져 물으면서 서귀포시청 공무원과 해양경찰까지 출동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제주투데이>에서 확인한 결과 제주도는 방사능 오염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는 핵잠수함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 제주도정은 방사성 물질 누출 대한 대응 매뉴얼을 갖고 있지 않았다.

<제주투데이>에서 도민안전실 관계자에게 방사성 물질 의심 물질 발생 시 대응매뉴얼이 존재하는지 묻자 “제주도에는 그와 관련한 대응 매뉴얼이 없다.”고 답했다. 도 산하 서귀포시와 제주시 두 행정시 역시 방사성 물질로 의심되는 폐기물이 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업무지침 자체가 없는 상태다.

또 <제주투데이>는 해군제주기지전대가 방사선 계측기를 보유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해군 관계자에게 확인했다. 핵잠수함에서 배출된 폐기물 등이 방사능에 오염됐다 하더라도 즉각 파악할 수 있는 장비가 없는 것.

그에 따라 이번 핵잠수함 미시시피함이 들어왔지만 민군복합형관광미항 내 방사성 물질에 대한 모니터링은 물론 미시시피함에서 배출된 각종 폐기물들에 대한 방사능 측정 역시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핵잠수함 등이 제주에 들어와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오염 실태를 확인하기 불가능하다는 사실에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사회는 크게 우려하고 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해 아무런 대처 방안이 없는 상태에서 핵 잠수함을 제주에 들였다는 것이다. 

이에 <제주투데이>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에게 현 상황을 설명하고 의견을 물었다. 27일 오후 4시 도의회에서 만난 김태석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은 “큰 문제로 보인다. 의회 차원에서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강경식 의원(행정자치위원회)은 “내용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앞으로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대비할 수 있도록 도에 강력하게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