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5년간 1,444억원이 투자되는 제주청년정책을 심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 청년정책심의위원회 회의가 22일 도청 청정마루에서 진행됐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2일 오전 10시 30분 도청 청정마루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청년정책심의위원회(이하 청년정책심의위)’ 회의를 열고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향후 5개년간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심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4월부터 추진한 청년종합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계획된 청년정책의 핵심 영역을 ▲소득 ▲자립 ▲참여 및 활동 ▲문화 및 여가 4개 분야 62개 과제에 대한 정책 방향성과 세부내용을 종합 심의한다. 도는 청년정책 기본계획에 5년간 1,443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먼저 소득 분야에서는 청년 일자리와 고용의 질 향상을 위해 기업의 안정적인 고용 여건 마련에 초점을 둔다. 제주형 재형저축 운영, 청년 희망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한 청년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 등을 추진한다. 

자립 분야는 청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및 구직 활동을 위한 자기개발비,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학자금 대출 이자와 학자금 대출 신용불량자 부채지원 등 직접적인 노동시장 진입까지의 기간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고용 후에도 생활 안정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참여 및 활동 분야는 청년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아 성장뿐만 아니라 시민의식을 제고해 나갈 수 있도록 청년 활동 공간 지원, 청년센터 운영을 통한 청년활동 활성화, 국내외 청년 및 단체의 교류를 추진한다.

문화 및 여가분야에서는 문화예술가에 대한 창작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더욱 풍성한 예술문화 활성화로 도민들에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들이 다양한 문화 경험을 맛볼 수 있도록 각종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청년정책심의위원회 회의가 22일 도청 청정마루에서 진행됐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앞으로 ‘청년정책심의위’는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매년 시행계획의 수립 및 변경에 관한 사항, 시행계획의 연도별 추진실적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청년정책의 시행을 위한 관련 사업의 조정 및 협력에 관한 사항 등 청년정책에 대한 주요 사항을 집중 심의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이 날 회의에는 원희룡 도지사도 함께 참석해 내실 있는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한 청년정책심의위원의 역할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청년센터 개소 등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들이 갖춰지고 있는 만큼 도내 12만 청년에게 정책 효과가 골고루 돌아가도록 부서 간 협력과 조정을 통해 사각지대의 사업들을 발굴하고 행정과 청년들의 가교역할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