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대노동조합은 3일 성명을 내고 제주대학교 병원의 노사협의기구 구성을 촉구했다.

12월 20일부터 시청거리를 시작으로 현재는 제주대학교병원(이하 병원) 입구에서 제주대학교병원 용역노동자 정규직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협의기구(이하 협의기구) 구성을 요구하는 집회가 매일 진행되고 있다.

공공연대노동조합은 “정부가 작년 7월 20일에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병원은 1단계 정규직전환 추진대상 기관으로, 용역노동자에 대해서는 협의기구를 구성하여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도록 되어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까지 협의기구는 진행은커녕 구성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공공연대노조는 거리로 나와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공공연대노조는 “11월 13일 병원에 협의기구의 구성을 요구하는 첫 번째 공문을 발송하였다. 그리고 11월 총무과장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12월 안으로 협의기구를 구성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 12월에 다시 면담을 요구하였으나 응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공공연대노조는 “기간제 노동자에 대해서는 12월 14일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진행하여 무기계약 전환을 결정하였지만, 용역노동자에 대해서는 정규직전환 내부계획이 아직 세워지지 않았다는 핑계로 협의기구를 구성하지 않고 있다.”며 “병원이 용역노동자를 정규직 전환에서 배제하는 것은 아닌지 용역노동자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연대노조에 따르면 병원의 시설·미화 용역노동자의 경우 8월에 용역계약이 만료되어 12월 말까지 다시 계약을 연장했다. 그 과정에서 병원의 계약연장에 대한 어떤 의견 수렴이나 설명회도 없었다. 용역노동자 정규직 전환에 대한 병원의 입장도 들을 수 없었다는 것이 측의 주장이다.

공공연대노조는 “병원의 소통부재로 용역노동자들은 계속 용역노동자로 일하게 되는 것 인지, 계약만료로 해고되는 것은 아닌지 고용불안에 시달려야 했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초래하고도 용역노동자 정규직전환에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는 병원에 더욱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용역노동자들은 필요하면 쓰고 버리는 기계부품이 아니다.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진 정부에서 처음으로 추진한 일자리정책인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정책이 공공부문 사용자의 허울 좋은 명목으로, 비정규직의 희망고문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