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 회장과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관계자들은 1월 10일 강북구청을 항의 방문했다. 강북구청이 추진하고 있는 흉상 건립 사업의 대상인 건국훈장 수여자 16명 중에 4.3민간인 학살의 주요책임자인 조병옥이 포함돼 철회를 촉구했다.(사진=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 민간인 학살의 주요 책임자인 조병옥의 흉상 건립 사업이 일시 중단됐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이 10일 강북구가 추진 중인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위 흉상 건립사업을 잠정 중단키로 약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의견 수렴 후 15일까지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제주4·3 제70주년범국민위원회에 따르면 박겸수 구청장은 1월 10일 오전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강정효),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상임공동대표 정연순) 등 제주4·3 단체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강북구청 구청장실에서 제주4·3 단체 관계자들을 직접 만난 박겸수 구청장은 “일단 작업은 중단하겠다”며 “각계와 내부의 의견을 수렴하고 고민하는 기간을 갖은 후 오는 15일까지 조병옥 제외 여부에 대한 답을 주겠다”고 밝혔다.

10월 말 강북구청이 공개한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흉상 건립계획 공모 및 지침서에 따르면,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명예 선양 및 역사 교육을 목적으로 사업비 2억2000만원을 들여 여운형, 신익희, 손병희, 이준 등이 포함된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5인의 흉상 건립사업이 추진됐다.

그러나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위 흉상 건립사업 대상에 미군정청 경무부장 출신으로 제주4·3 민간인 학살의 주요 책임자 중 하나인 조병옥을 포함돼 있어 제주4·3 단체들이 강력히 항의해왔다.

조병옥은 1947년 3월 1일 3·1절 기념행사 도중 발생한 미군정의 발포 사건으로 시작된 대규모 민간인 학살의 책임자 중 한 명이다. "대한민국을 위해서 온 섬에 휘발유를 뿌리고 불태워버려야 한다."는 말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제주4·3 관련 단체들은 지난해 11월 30일 공동명의로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위 흉상 건립사업’ 대상에서 조병옥을 제외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구했고, 이어 박겸수 강북구청장과의 면담도 정식으로 요청했다. 이에 대해 강북구청은 12월 한 달 동안 ‘검토’라는 기본적인 입장만을 반복한 바 있다.

제주4·3 단체들은 강북구청의 흉상 건립사업에서 조병옥이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난 연말 이후 사업 대상에서 조병옥을 제외해 줄 것을 요구하며 박겸수 구청장과의 면담을 여러 차례 요청해왔다.

이날 면담 결과에 대해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측은 “강북구가 조병옥을 흉상 건립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4·3 희생자와 유족들에게는 큰 충격이며,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무책임한 처사였다”며 “더욱이 4·3 70주년을 맞아 4·3의 올바른 진상규명과 진정한 명예회복을 통해 역사에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도민적·국민적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는 기본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또 범국민위원회는 “정치적·역사적·국민적 평가에 있어 논란이 되는 인물을 선정해 그 뜻을 기린다면 이 사업의 취지는 심각하게 퇴색될 뿐만 아니라 이에 공감하지 않는 시민들의 반발과 저항에 부딪혀 논란만 더욱 키울 뿐“이라며 “박겸수 구청장은 더 이상 논란을 키우지 말고 하루빨리 조병옥을 흉상 건립대상에서 제외하는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