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중앙당이 농민정치 실현을 위해 22일부터 이틀간 제주도에서 수련회를 가진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제주특별자치도 도민의방에서 농민헌법 제정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2일 이번 수련회 참석을 위해 제주도를 방문했다. 이 대표는 수련회 참석에 앞서 이날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정의당 농민헌법 제정, 농민정치 실현'을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대표는 "지난 수십년 동안 농업과 농민은 한국에서 홀대받는 존재였다"며 "우리 농업의 근간이 무너지고 농민들이 삶의 터전을 떠나면서 도시 대비 농가소득 60%, 곡물자급률 24%이라는 초라한 수치가 우리 농촌의 현주소"라고 지적했다.

이에 정의당은 농민헌법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자는 개헌안을 지난 1월 발의키도 했다. 정의당은 이 개헌안에 농업의 다원적, 공익적 기능을 헌법에 명시하고, 안전하고 안정적인 식생활 보장권도 헌법에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새 정부 출범 이후 개헌 논의가 되고 있지만 논의는 권력구조 개편안에 치우쳐있다"며 "어느 정당도 농업의 가치를 주목하는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며 "1,154만명의 국민들이 정의당에 지지를 보내는 서명을 하고 있어 이제는 국회가 책임있게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스위스는 지난해 식량안보 항목을 헌법에 추가해 찬성률 80%라는 지지 아래 통과시켰다"며 "스위스의 수준높은 국가경쟁력과 행복지수는 농업에 대한 이같은 기보철학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 대표는 "안정적 경작을 위한 정부의 책임을 헌법에 명시해서 강력한 농민헌법으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지난 폭설과 한파로 제주지역 농작물과 시설피해가 큰 상황"이라며 "제주를 특별재난지역에 준하는 지역으로 선정해 당장 복구와 보상을 위한 현실적 지원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제주특별자치도 도민의방에서 농민헌법 제정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웅두 정의당 농민위원장과, 김대원 정의당 제주도당 위원장, 고성효 정의당 제주도당 농민위원장 등도 자리를 함께 했다. 특히 고성효 농민위원장은 서귀포시 안덕면 제주도의원 선거에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날 고성효 위원장은 "비닐하우스 붕괴의 경우 농가가 직접 부담해야 하는 현실이어서 농민의 부담이 크다"며 "친환경 실천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주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같은 지원은 지방정부만의 힘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앙정부에서도 발상의 전환이 있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은 17개 광역시도에 최대한 지자체장 후보를 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정의당에서도 제주도지사 후보를 낼 수 있도록 내부에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