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의 안일한 행정으로 보행자들의 안전이 위협을 받고 있다. 신제주 이마트 인근 교차로에 들어선 건물로 인해 행인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됐다. 보행자 안전에 대한 고려 없이 건축허가를 내준 제주시 행정당국은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사진=제주투데이) 

신제주 이마트 인근 교차로에 들어선 건물로 인해 행인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됐다. 보행자 안전에 대한 고려 없이 2016년 3월 건축허가를 내준 제주시 행정당국은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문제의 건물은 신제주 이마트가 있는 블록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 건물은 2017년 2월 7일 사용승인을 받았다. 구조 때문에 건물 끝에 다다른 보행자들은 찻길로 내려서야만 한다.

이 문제에 대한 담당 공무원들은 어떤 입장일까. 제주투데이는 제주시 건설과 관계자과 건축과 관계자를 만났다. 관련 사안을 살펴본 건설과 관계자는 “건축과에서 건축한계선을 후퇴시켜야 했던 것 같다.” 밝혔다. 건축물을 1미터 가량 후퇴시키는 방법으로 행인들이 보행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제주시 건축과 관계자는 “인도 확보 문제는 건설과에서 할 일”이라며 책임을 건축과에 떠넘겼다. 건축한계선을 후퇴시켰다면 보행로가 확보됐을 테지만 기왕 건축물이 들어선 현재는 별 방법이 없다는 것.

자동차가 차도로 내려선 행인을 피하기 위해 차선을 밟게 되는 경우도 있다. 옆 차선 차량과의 충돌도 우려된다.(사진=제주투데이)

보행로를 확보하려면 왕복 3차선인 도로를 2차선으로 줄일 수밖에 없다. 차도를 줄이고 인도를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서 건설과 관계자는 “차량 이동이 많은 곳이라 지역 주민들과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더군다나 인근에 제주드림타워가 건설되고 있다. 이에 건설과 관계자는 차량이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결국 차선을 줄여 보행로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달 6일 제주도의회 제358회 본회의 업무보고 인사말을 통해 “보행자와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편“을 도정 운영의 성과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보행자보다 차량이 우선되는 행정 처리에 보행자들의 안전은 뒷전으로 내몰리고 있다. 도정 책임자의 말 행정 실무가 따로 놀고 있다. 행정 실무에 있어 주민의 입장을 고려한 세밀한 접근과 부처 간 협의가 요구된다.

건축물이 들어서며 보행로가 줄어들었지만 오히려 차도는 확장되었다.(사진=제주투데이)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