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몇 년간 해안지역의 지하수에서 해수침투 피해사례가 잦아지자 원인 분석에 나섰다.

도는 대정에서 한경에 이르는 제주도 서부유역에 해수침투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서부유역의 해수침투에 대한 원인분석과 적정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2020년 3월까지 13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하는 용역에서는 제주도내 육상양식장의 운영현황 조사와 배출수 수질검사, 염지하수 영향분석을 위한 시추조사(2개소, 4개공) 등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도는 염지하수 개발과 이용에 따라 주변 지역의 담수 지하수 수위와 수질변화의 특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아울러 가뭄과 지하수 이용량, 염지하수 개발 등이 해수침투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재현해 실질적인 해수침투 발생원인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여름 한경면 고산리 농업용수 관정에서 해수가 감지됨에 따라 진행됐다. 도는 지난 2011년 대정읍 해수침투 이후 6년만에 다시 나타난 해수침투로 인해, 이번 용역으로 해수침투의 원인과 범위를 확실하게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도에서는 매년 도내 지하수의 수질 모니터링을 분기별로 하고 있지만, 모니터링 조사 과정에서는 이상을 발견하지 못해 더욱 심도깊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서부지역은 대체로 담수 지하수가 분포하고 있는데 가끔씩 해수가 유입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그 이유를 판별할 필요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조사, 연구결과를 활용해 염지하수 부존량 산정과 염지하수 개발에 따른 영향범위를 평가하고 염지하수와 담수 지하수의 적정관리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 관정조사 등을 맡으며, 제주연구원이 심층연구를 담당할 예정이다.  도의 한 관계자는 "연구협의가 진행하고 있고 늦어도 다음주에는 용역 발주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