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범 예비후보

제주도의회 의원선거 제주시 일도1동·이도1동·건입동 선거구에 출마하는 무소속 김명범 예비후보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열여덟번째 우리동네 정책리포트 발표를 통해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진척으로 인해 복지 사각지대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이를 찾아내서 복지서비스를 시행하는 사회복지 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때문에 김명범 예비후보는 “따뜻한 동네 공동체의 정을 다시 찾고, 무관심 속에 방치되는 이웃을 찾아서 더불어 행복한 동네를 만들기 위한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명범 예비후보는 “행정이 주도하는 마을이 아니라 동의 권한을 주민들에게 위탁하고 주민이 다 함께 참여하는 마을 공동체 구심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 기능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명범 예비후보는 “민원처리 중심의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주민센터’로 개편해서 찾아가는 복지를 실현하고, 동 행정 혁신은 물론 주민주도 동네 공동체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세부적으로 ‘△홀몸 어르신·아동·빈곤가정 등 취약가정 방문 서비스 제공, △생계곤란·질병위기 가구 이웃 살피미 제도 운영, △동 행정권한 위탁 주민자치위 역할 강화, △마을 계획단 운영 등’을 제안했다.

그는 "취약계층 중심 가정 보편 방문을 확대하고 지역 사정을 밝은 주민과 통·반장으로 이웃살피미 제도 운영으로 취약계층 위기 가구의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이며, 신생아·산모 건강평가, 아동학대·가정폭력 예방, 어르신 건강 체크, 건강지원 상담 지원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김 후보는 학교·보건소·민간복지기관·마을변호사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하는 마을 단위 복지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복안이다.

김 후보는 '마을계획단 운영 역시 △주민 주도 마을계획 실행, △마을 기금 조성, △마을 활력소 주민센터 공간 재설계 등 주민들이 직접 만드는 동네를 구현하는데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김 후보는 “동 행정권한을 주민자치위원회에 위탁해서 주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생활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권한과 책임을 갖는 명실상부한 주민자치 대표기구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혁신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김 후보는 “2015년부터 추진된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정책은 주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면서, “우리동네 찾아가는 주민센터 개편은 마을의 실질적 변화와 따뜻한 마을 공동체 조성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