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박경훈, 이하 재단)은 신생 공연예술단체・공간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오는 4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하는 본 공모사업은 5년 이하의 신생 공연예술단체(공간)가 안정된 창작환경 속에서 새로운 창작 작품 개발에 매진하고 내부 역량을 키워 자생력 있는 전문단체(공간)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타 분야와 달리 공연예술 분야는 공연물을 무대에 올리기까지 많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한 만큼 일회성으로 그치는 작품 제작 지원이 아닌 포괄적 지원을 통해 고유한 작품 제작 및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자 함이다. 또한 민간에서 운영하는 공연예술 공간을 지원해 새로운 콘텐츠 기획 및 생산의 기반을 제공하는 안정적인 창작 거점을 확충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사업 지원대상은 제주도 내에 설립 5년 이내의 신생 공연예술단체(연극, 무용, 음악, 전통예술, 다원 분야), 개관(이전 개관을 포함하여) 5년 이내의 공연 발표공간을 소유하거나 임차하고 있는 문화예술단체 또는 개인이다.

그동안 재단의 지원사업에 ‘공연예술’ 분야 신청자격은 △2017년은 창단 공연 후, 국내외에서 3년 이상 활동하고 매년 1회 이상 실적이 있는 전문예술단체이거나 사설문화공간은 개관 후 1년 이상 운영하고, 2회 이상 기획 공연 실적이 있는 공간 △ 2018년은 최근 3년간 3회 이상 실적이 있는 제주 소재 전문예술단체로 완화하였다.

그러나 이번 공모사업은 신생 공연예술단체․공간의 초기 자립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신설된 사업인 만큼 최근 3년간의 실적 제한을 두지 않아 그동안 지원사업에 공모하지 못했던 신생 공연예술단체·공간의 지원 접근성을 높였다.

해당 분야는 공연예술(연극, 무용, 음악, 전통예술, 다원 분야)로 지원 규모는 1억 9천만 원이며, 사업당 최대 5,000만 원 이내로 공연 작품 창작 활동과 공간 운영에 드는 직접 경비 일부를 지원한다.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신생 공연예술단체・공간의 연착률을 유도함은 물론 단체(공간)의 지속가능성과 활성화를 높여 다양한 문화예술 작품으로 도민의 문화 향수권 제고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신청 접수는 6월 4일부터 6월 18일(18:00)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홈페이지(www.ncas.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받는다. 사업설명회는 6월 7일 목요일 오후 5시 재단 회의실(지하 1층)에서 진행된다. 문의전화는 제주문화예술재단 예술창작팀(064-800-9153)으로 하면 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