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학생들이 학생들을 상대로 성희롱과 갑질, 인신공격을 지속해온 주임교수인 전 모 교수와 제주대학교 기득권층을 상대로 본격적인 저항운동에 나섰다.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4학년 학생들이 성희롱과 갑질을 지속해온 전 모 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면서 나섰다.

학생들이 모여 구성한 '2018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4학년 재학생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제대멀티)는 15일 오후 9시 제주도내 모든 언론사를 대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전 모 교수의 만행을 알리면서 파면을 촉구했다.

학생들이 언론사를 통해 배포한 동영상과 사진에 따르면, 전 모 교수는 수년간 상습적으로 학생들에게 개인적인 심부름과 막노동을 시키고, 횡포를 부려온 것으로 나타났다.

전 모 교수는 학생들에게 담배와 도시락을 사오도록 시키는가 하면, 한 학생을 학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책상 위에 눕혀 수치심을 주기도 했다.

▲제대멀티 학생들이 밝힌 전 모 교수와의 문자 내용

또한, 학생이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하는 도중, 학생의 얼굴이 나온 사진을 보고서는 "성형 전 사진이냐"며 인격모독적인 발언도 일삼았다. 또한 한 여학생은 교수에게 머리를 폭행당하기도 해, 정신적인 충격에 빠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니라 전 교수와 또다른 교수 등 2명은 수업 중에 점심시간이라는 이유로 자기들만 도시락을 사와 학생들 앞에서 유유자적하게 밥을 먹으면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울러 학생들은 대자보를 통해 전 교수가 여학생들에게 성희롱을 하는 한편, ▲폭언, 노동력 갈취, ▲교권남용, ▲참고서적 강매, ▲고액 참가비의 공모전 참여와 상금 배분 강요 등 교수라는 신분으로 '갑질' 행세를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도중에 학생들을 앞에 두고 도시락을 먹고 있는 교수진들.@사진제공 제대멀티
▲학생들 앞에서 전 모 교수가 한 학생(하얀 원)을 책상 위에 눕힌 채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제대멀티

이에 제대멀티 학생들은 오는 16일 선언문을 낭독하고 "갑질 횡포를 일삼은 업계에게 권위있는 전 모 교수의 실체, 학생의 문제를 외면하는 학과내 실태 등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제대멀티 학생들은 "현재 교내 곳곳에 대자보와 현수막을 부착해 학과내 부조리한 실태를 알기 시작했지만, 해당 교수진과 학과측에서 대자보와 현수막을 훼손하는 등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은닉했다"고 밝혔다. 

이에 제주대 총학생회와 총여학생회, 각 단대 학생회 등 다수의 학생 자치단체들도 성명서를 제출하는 등 지지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모 교수는 제주도 내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전 교수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어워드를 연속 수상했으며. 해외 초대 개인전 개최, 지적재산과 1백여건의 실무디자인 개발 등으로 2008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디자인대상의 공로부문 대통령 근정포장을 받기도 했다. 따라서 취직도 걸려있는 학생들이 이 교수에게 저항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고, 따라서 전 교수의 '갑질'은 심해져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대 7대 보다 예술디자인대학 학생회의 지지 선언문

이에 학생들은 "졸업을 앞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4학년 재학생 전원은 용기를 내 마음을 모았다"며 "좁은 도내 업계에 입김이 강한 권위적인 해당 교수의 2차 가해의 두려움을 떨쳐내고 졸업한 선배들과 1,2,3학년 후배들과 한뜻을 모아 해당 교수의 파면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제대멀티 학생들의 투쟁은 제주대학교에 다시금 크나큰 숙제를 던지고 있다.

송석언 제주대 총장은 지난해 11월 대학교 내에서 벌어진 대학교 교수의 성희롱 파문과 관련해, 3월 27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학내 인권침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힌바있다. 송석언 총장은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을 이번 6월 말까지 작성하고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겠으며, 제주대 인권센터를 강화해 성폭행을 비롯한 교수들의 인권침해 문제를 예방해나가겠다고 약속했었다.

하지만 이번 멀티미디어학과 학생들의 반발로 미루어볼 때 이런 약속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었다는게 밝혀진 셈이다. 

따라서 송 총장이 추진하겠다고 했던 약속들이 그저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임시방편 아니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