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이하 민주노총)는 1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환경미화노동자에 대한 집단해고를 추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민주노총은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는 작년에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지침>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이지만 “제주도는 작년 말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 심의에서 이들을 전환대상에서 배제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제주도는 정규직 전환 제외방침에 대해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들이 반발하자 올해 6월 말까지 계약기간을 연장하고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 재심의를 약속했었다. 하지만 약속했던 전환심의위회의 개최일정을 특별한 이유도 없이 계속 미루는가 하면, 5월 말에야 전환심의위 회의를 개최한 후에도 ‘종합적인 검토’를 핑계로 아직까지 전환결정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희망고문’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제주시가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에 대해 대규모 계약해지 방침을 밝혔다.”며 비판했다. 최근 제주시가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들이 담당해왔던 ‘병류 및 스티로폼 수거는 별도 수거인력이 없는 상황’이어서 ‘2018.7.1.일부터 재활용품 수거 업무를 조정’한다는 내용의 <재활용품 수거 방법 조정사항 알림> 공문을 발송한 데 대한 지적이다.

민주노총은 제주시와 제주도가 ‘대규모 집단해고’를 통해 ‘절망고문’을 하겠다고 나선 것으로 규정했다.

민주노총은 “제주시는 방침을 통해 그동안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들이 담당해왔던 병류 및 스티로폼 등 재활용품에 대한 수거업무를 정규직 전환 확정 시까지 공무직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시의 이번 <재활용품 수거 방법 조정>방침은 최근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에서 재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들에 대해 사실상 계약해지, 집단해고 방침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는 제주도가 진정으로 환경미화노동자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의지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제주시의 <재활용품 수거 방법 조정>방침을 철회하고,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이 마무리될 때까지 계약기간을 재연장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며 “만일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기간제 환경미화노동자들의 집단해고를 막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임을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