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항 인프로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의 실무자를 맡았던 손명수 국토교통부 국장이 명예제주도민 추천대상자에 오르자,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6월 1일 도정조정위원회를 열고, 명예도민을 추천하는 과정에서 손명수 국장을 명단에 올렸다. 따라서 이번 제주도의회 360회 임시회에서 이 내용이 처리될 예정으로 전해졌다.

이에 도민행동은 "손명수 국장은 2015년 3월부터 2017년 9월까지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공항항행정책관으로 재직하면서, ‘제주 공항 인프라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용역의 시행 실무책임자"라며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의 과업지시 내용에도 없는 부지선정을 난데없이 강행해 도민사회를 갈등으로 몰아넣은 책임자의 한사람"이라고 지적했다. 

도민행동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방선거 직후 열리는 마지막 임시회의의 의안으로 올리기에는 부적절한 동의안"이라며 조례 위반 성격이 강하다는 비판도 제기했다.

도민행동은 "명예도민증 수여 등에 관한 조례에 의하면 수여대상 중에는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자치도’라 한다)의 발전에 헌신 참여하거나 주민화합에 기여한 사람, 또는 그 밖에 도정 발전에 공로가 현저하거나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람‘에 한정된다고 돼있다"며 "갈등유발의 핵심 책임자의 한사람을 제주도 발전과 주민화합에 기여한 사람으로 명예도민으로 추천한 제주도는 과연 무슨 생각으로 원희룡 지사의 이름으로 동의안을 올린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도민행동은 명예도민 추천대상자를 심의하는 제주도 도정조정위원회의 시스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도민행동은 "제주특별자치도 도정조정위원회는 각 실국부서의 실국장 등만이 당연직으로 돼 있고 민간 위촉 위원은 ‘추천할 수 있다’고만 되어 있다"며 "민간위원을 위촉 안하고 공무원들만 운영해도 가능하도록 형식적으로 만들어 놓았으며, 실제 도청에 확인해 본 결과 현 도정조정위원회는 전원 공무원들만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현재 제주도 도정조정위원회는 전원 공무원으로 구성돼있다. 도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일 명예도민을 추천할 때도 민간위촉위원은 없었다"고 전했다.

따라서 도민행동은 "제주도정이 타 시도와 국가기관의 전현직 공무원을 명예도민으로 위촉하는 것을 도정 인맥관리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지역의 현안과 관련된 현실과 지역주민들의 정서, 그리고 공익적 목적에 부합되지 못하는 방향으로 중구난방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도민행동은 "제주도는 즉각 부적절한 손국장의 명예도민 추천을 취소하고 도민 앞에 공식 사과해야 한다"며 "명예도민증 수여에 관한 조례와 도정조정위원회의 비합리적 운영 등에 관한 점검과 정비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