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강정해군기지에서 열릴 예정인 2018 국제관함식 개최에 "강정주민 다수가 마음을 굳혀가고 있다"며 개최 찬반을 두고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

강정마을회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를 공식적으로 표명한 상황에서, 주민의 의견을 정면으로 뒤집는 발언이어서 논란의 여지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업무보고가 진행되는 모습@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주민 다수의 마음이 관함식 개최로 굳혔다?

김정주 제주특별자치도 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장은 12일 제36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같이 발언했다. 이날 국제관함식 추진에 대한 도정의 입장을 묻는 강철남 의원의 질문에, 김정주 단장은 "정부에서 (제주도에) 공식적으로 의견을 물은 적은 없고, 강정지역주민 의견 들으려고 해군이 만났고, 도는 강정 지역이 갈등지역이기 때문에 아직은 이르다며 신중하게 검토하기로 실무진에게 의견을 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정주 단장은 "강정마을회에서 정부는 강정 갈등 해소하는 기회로 삼고자 설득하는 과정이 있어왔다"며 "마을회도 당초 반대의사 표명했지만 다수 주민이 이 기회에 정부대표가 참여하면 강정 요구사항을 답변 받을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지 않느냐고 해서 다수의견이 생기다보니 강정에 개최하는 것으로 (주민들이) 마음을 굳혀가는 것 같다"고 밝혔다.

김 단장의 표현대로라면 지난 3월 주민들이 반대의견을 냈지만 해군과 정부의 설득으로 다수가 마음을 바꾸었다는 뜻이 된다.

이에 강정마을회측은 전혀 들은바없다는 반응이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3월 총회 이후 해군이나 정부측에서 면담을 해오거나 그런 장면을 본적이 없다"며 "전혀 모르는 부분이어서 어떻게 답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도 <제주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마을회가 이미 반대의견으로 해군에게 공문도 보낸 상황인데 TF팀은 갈등을 해소해야 하는 부서가 갈등을 키우려는지 모르겠다"고 분개했다. 고권일 위원장은 "만일 다수 의견이 바뀌었다면 총회를 열었어야 맞지만 총회를 다시 연 적도 없다"며 "공무원들이 자기 책임을 주민에게 회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2008년 부산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의 모습@사진출처 해군본부

◎김정주 단장, "마을 분위기 설명하려던 것...다수라는 말 취소하겠다"

강정마을측의 반응이 이렇자 김정주 단장도 자신이 했던 발언은 일부 철회했다. <제주투데이>는 강정마을 측의 입장을 김 단장에게 전달하고, 당시 발언의 취지를 물었다. 그러자 김 단장은 "정부에서 강정마을에서 반대했지만 소통하고 대화하는 이유가 그런 분들이 소수 의견이 있어서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며 "다수라는 의견은 정정하겠다"고 답했다.

김 단장은 "의견수렴을 제가 결정하는게 아니며 정부에서 강정마을과 소통하는 동향을 의회에 같이 알리다보니까 그렇게 된 것"이라며 "마을의 분위기를 설명한 것이다. 반대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의견이 가끔 나오기 때문에 운영위원들이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단장은 "도에서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며 정부에서 진행하는 국제행사여서 도에서는 전혀 생각도 하지 않았던 일"이라며 "내부적으로는 반대이지만 정부에서 하는 일이니 도에서 도울 수 있는 일은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와 관련해 아무런 입장도 내지 않고 있다.

이날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원 지사의 입장을 묻는 현길호 의원의 질문에 김 단장은 "정부에서 도에 정식으로 입장을 전달한 바가 없기 때문에 지사가 입장을 밝힐 일이 아니다"라며 ":갈등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 동의 안하지만 국가 행사가 국제적으로 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참조하겠다는 말씀은 있었다"고 답했다. 

지난 10일 행정시장 인사를 주제로 기자간담회에서 국제관함식 개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이 있었지만, 원 지사는 당시 "조직개편안을 주제로 한 자리이니 다음 기회에 답하겠다"고 답을 유보하기도 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