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정부와 해군본부에게 제주국제관함식 개최를 중단해달라고 촉구하기로 결의를 모으고 있다.

임상필, 이상봉, 정민구, 홍명환, 강철남, 현길호 등은 '제주 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을 16일 중 의회에 제출키로 했다. 현재 이번 결의안에 동의 서명을 한 의원은 총 37명으로 알려졌다.

의원들은 "해군이 강정마을 갈등해소를 이유로 제주해군기지에 오는 10월 국제관함식 개최를 추진하고 있지만 오히려 마을 공동체를 파괴하고 있다"며 "특히 강정마을회가 3월 임시총회에서 관함식 개최 반대를 공식화하고 있어 정부가 관함식의 제주 개최를 중단할 것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강정마을회는 임시마을총회에서 관함식 유치 의견을 물었고, 군사적 행사 추진의 부적절함, 어장 오염,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위험성 등으로 반대를 결정했지만 해군은 관함식 유치를 강행하고 있다"며 "해군이 당초 제시한 지역주민과의 상생과 화합이 목적이라면 마을 결정에 동의하고 관함식의 제주 개최를 철회해야 마땅했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제주해군기지는 제주민군복합관광미항이지만 해군 중심의 항만으로 변질되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라며 "이번 국제관함식 개최로 민간관광미항으로써의 기능이 사실상 상실돼 군항으로만 기능하게 된다면 해군과 정부가 약속을 거스르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이에 의원들은 "제주해군기지에 국제관함식 개최를 중단하고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아픔을 보듬을 수 있는 상생과 화합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됐지만 갈등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며 "갈등 대신 상생과 화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강정마을과 제주도에 안녕과 평화가 깃들게 해달라"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