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충혼묘지 입구에 세워진 박진경 대령 추모비가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과 맞물려 하루속히 철거하거나 내용을 정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경미 제주도의원@사진출처 제주도의회

김경미 제주도의회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제363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 문제를 거론했다.

김경미 의원은 "박진경 대령은 1948년 4.3사건 진압사령관으로 11연대장으로 취임하면서 '우리나라 독립을 방해하는 제주도 폭동을 진압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민 30만을 희생해도 무방하다'라는 말을 했던 사람"이라며 "중산간 마을 주민들을 무조건 연했했던 기록도 있어 4.3 70주년과 맞지 않는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김 의원은 박진경 대령의 추모비가 충혼묘지 입구에 세워지기 적합하지 않다며 철거하거나 이관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현재 박진경 대령 추모비에는 '제주도 공비소탕에 불철주야 수도위민의 충정으로 선두에 지휘하다가 불행히도 장렬하게 산화하다. 이에 우리 삼십만 도민과 군경원호회가 합동하여 그 공적을 기리기 위해 단갈을 세우고 추모의 뜻을 천추에 기리 전한다'라고 적혀있다. 30만 도민 희생론을 펼쳤던 박 대령을 30만 제주도민이 추모하며 그 뜻을 기린다는 아이러니가 발생하는 것.

이에 김정연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장은 "타당한 의견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주국립묘지가 완공되면 다른 곳으로 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경미 의원은 "보훈에 대한 부분을 인정하기는 하지만 4.3 70주년을 맞이하면서 이런 부분도 보훈청이 꼼꼼히 챙겨야 한다"며 "4.3유족회와 문재인 정부가 공유하고 있는 부분을 제주도가 먼저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진경 대령 추모비는 1952년 11월 제주도 군경원호회가 주관으로 설립했으며, 이후 1985년 재설립됐다. 현재 추모비가 충혼묘지에 세워져있어 그동안 철거 및 이관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돼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