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철 표층수온이 평년 대비 0.5~1.5℃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7월 16일부터 양식분야 고수온 대응 상황실을 운영한다.

상황실에서는 고수온에 대한 대응력 강화를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 행정시, 양식수협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고수온 대응 T/F팀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해수온도가 28℃ 이상의 고수온기에 접어들면, 양식어류는 스트레스로 병원체에 대항하는 면역력 저하로 감염성 질병에 쉽게 노출되고, 고수온기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대량폐사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사육생물 관리에 특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양식어가에서는 고수온기를 대비해 양식장 시설을 정비하고 사육생물의 면역력을 강화해 건강하게 관리함으로써, 양식생물이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지하해수가 미개발된 제주 서부지역 육상양식장에서는 여름철 고수온으로 사육중인 어패류가 스트레스를 받아 먹이량 감소, 질병발생 등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에 제주도는 고수온 대응을 위하여 제주어류양식수협에 6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액화산소용기 100개와 운송차량 5대를 구입하여 고수온기 양식어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양식어가의 신속한 피해복구와 경영안정을 위해 올해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어업인 부담액의 일부를 지방비(6억)로 지원하여 어업인의 양식수산물 재해보험가입에 따른 부담 경감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 김창선 해양수산국장은 양식어가에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에 가입해 줄 것을 요청하며 “사전 피해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양식어가에서도 사육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여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