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환경단체들이 25일 공동으로 성명서를 내고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의 관광휴양 개발 진흥지구 지정을 불허할 것을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에 촉구했다.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은 구좌읍 동복리 산 1번지와 산 56번지 991,072㎡의 부지에 사자, 호랑이, 코끼리, 하마, 코뿔소, 재규어, 기린 등 총 141종 1,172두의 외국의 대형 야생동물을 사육하는 시설과 숙박시설을 지을 계획이다. 제주도만의 고유의 숲을 파괴하고 제주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 열대 우림의 맹수들과 대형 동물을 갖다 제주의 정체성과도 맞지 않는 사업이라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제주환경운동연합, 곶자왈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환경단체들은 “오는 7월 27일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제주사파리월드 사업 부지에 대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안)을 심의할 예정”이라며 “이 사업은 지난 몇 년 동안 수많은 논란이 이어지던 사업으로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불허되어야 할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사파리월드의 사업으로 인해 곶자왈의 파괴를 피할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영향평가 대행업체가 작성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사업부지는 곶자왈이 아니라고 기술되어 있지만 지질적․생태적 특징을 보았을 때 선흘곶자왈의 일부임이 명백하다. 인근에 제주도 지방기념물이며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동백동산의 특징인 파호에호에용암(빌레용암)지대가 사업부지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며 사업부지의 환경적 가치에 대해 설명했다.

“선흘곶자왈의 가장 큰 특징인 독특한 건습지가 사업부지에 많이 흩어져 있고 이 중 11곳의 건습지에서 세계에서 선흘곶자왈 일대에만 존재하는 희귀식물인 ‘제주고사리삼’(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이 발견되었다. 또한 종가시나무, 구실잣밤나무, 동백나무 등의 상록활엽수림의 생태축이 끊어지지 않고 동백동산에서 사업부지로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선흘곶자왈의 특징 중 하나인 ‘숲속 안의 습지’들이 여러 개 분포하고 있고 멸종위기종 순채가 자라는 습지도 2곳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곳을 선흘곶자왈이 아니라고 하는 것부터가 눈 가리고 아옹 하는 격이다.”

이어 이들은 인근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동백동산 인근에 대형관광시설을 추진하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사업이 그대로 진행될 경우 힘들게 얻어낸 람사르 습지 등록 철회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환경단체들은 사업예정지 중 25.5%(252,918㎡)가 제주도 소유라는 점을 지적하며 “제주도가 곶자왈 보전을 위해 사유지인 곶자왈을 매입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는 상황에서 도유지인 곶자왈을 파는 것은 완벽한 모순이기 때문에 이를 실행에 옮길 경우 거센 후폭풍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도유지 매각을 하지 않으면 사업 추진이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제주도 관련 부서에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는 것은 모순적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이들은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의 자본 문제도 거론하며 사업 시행 승인을 받은 뒤 이른 바 ‘먹튀’ 행각을 벌일 수 있다고 우려하며 도시계획위원회에 이 사업의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제주사파리월드 사업 부지에 대한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지정 불허를 요구하며, 제주도 당국을 향해 “제주사파리월드 사업에 대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 제주도는 도유지 임대 거부를 명확히 함으로써 이 사업에 대한 절차이행 중단을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